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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교리

DoDuck 2006. 3. 14. 23:44
[본문스크랩] 이슬람교의 기본교리 | 낙서장 2006/03/14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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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love4youkr님의 블로그
이슬람교의 기본교리


 

이슬람의 기본 이해
I. 명칭

1. 이슬람이란?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 SLM 이라는 어원에서 유래한다. 그 의미는 평화, 순결, 그리고 복종과 순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이것을 종교적으로 해석 할 때에는 '신의 뜻에 전적으로 복종한다는 것과 그의 법에 순종'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런 관계로 이슬람이란 말은 매우 종교적인 용어로서 강한 의미들을 갖는다. 그 이유는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할 때 이슬람이 말하는 진정한 평화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무슬림이란 ?
무슬림이란 말은 이슬람의 분사적 형태로 그 의미는 복종자란 뜻이다. 즉 이슬람의 신의 뜻과 그의 법에 순종하는 자, 따르는 자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그 어원은 '살렘'으로 평화라는 뜻에서 왔다. 즉 이슬람의 뜻에 복종하는 자를 무슬림이라 한다.

3. 기타 명칭( 회교도, 무함마드교)
회교라는 의미는 한국에 이슬람의 이해가 적을 때 중국의 서쪽지역에 위치한 회족들이 믿는 종교라는 뜻에서 회교라고 불려졌다. 그리고 무함마드교란 말은 이슬람의 이해가 적은 사람들이 이슬람이 어떤 특정한 인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해하고 무함마드의 종교라 부르지만 잘못된 명칭이며 무슬림들이 사용하지 않는 용어이다.

II. 이슬람의 출현배경과 기원

1. 출현배경
이슬람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는 초대교회와 사도행전을 살펴보아야 한다. 사도행전의 초반부는 성령의 역동적 활동을 보여준다. 거기에는 성령에 충만한 많은 남, 여들이 그들의 가진바 복음을 전하고 있고, 이로 말미암아 초대교회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또 복음이 지리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같은 복음의 확산은 2세기에 이르러는 북아프리카와 유대로부터 먼곳 까지 복음이 전파되었다. 그러나 교회가 국교회로 인정받은 A.D 313년 이후 교회는 선교적 열정을 잃어 갔는가 하면 정치와 결탁 능력이 없는 교회, 형식만 남은 교회가 되어 갔다. A.D 6세기에는 중동의 모든 부분에 기독교가 전파되어져 있었으나 복음의 능력을 상실한 교회였다. 이 능력이 사라진 교회는 이슬람 발생의 기초적 역활을 하였고 발흥하는 이슬람에 대하여 신앙으로 맡설수 있는 힘을 상실한 상태 이었다. 결국 기독교의 신앙과 복음의 능력이 상실이 이슬람의 발생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이슬람의 기원
이슬람이란 신에게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랍어로 이슬람교 혹은 모든 무슬림을 지칭할 때 쓰는 말 이다. 또 다른 의미로 평화 순결이라는 의미도 있는데 이런한 의미를 종합할 때 본래적 의미와 종교적의미가 합하여 우리에게 주는 강한 의미는 신의 뜻에 복종하고 그의 법에 순종할 때 진정한 평화와 지속적인 순결의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무슬림(또는 모슬렘)은 이슬람의 분사적 형태로 의미는 복종자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어원은 '살렘' 즉 평화라는 말에서 왔다. 이 이슬람의 종교적 기원은 7세기 초 전지전능한 알라의 가르침이 천사 즈브라엘(가브리엘)에 의하여 아라비아의 예언자 모하메드에게 계시되었다고 하는데 그 기초를 아랍의 여러 종교(Paganism)와 유대교,기독교 그리고 고대근동의 지혜와 그리스의 과학(시리아인을 경유한)에 두고 있다. 그렇지만 이들은 천사 가브리엘을 통한 계시로 보며 유일신 알라를 말하고 있다.

III. 무함마드의 초기생애와 이슬람 확산

1. 무함마드
무함마드는 교회가 그 말씀과 능력과 선교의 열정을 완전히 잃어버렸을 때 카바 신전을 돌보는 이교도의 쿠라이쉬(quraish)족에서 태어났다. 쿠라이쉬족도 이스마엘을 통한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들은 낙타를 타고 긴 상거래 여행을 하는 족속이었다. 그는 아버지 압둘라와 어머니 아마나 사이에서 유복자로 태어났다.(A.D570) 그의 어머니도 그가 6살 되던 해에 죽었고 그는 카아바의 책임자이며 메카의 추장으로 알려진 할아버지의 손에서 양육되다가 2년후 할아버지 무탈립이 죽자 삼촌의 집에서 양육된다. 삼촌은 대상이었으므로 소년시기의 무함마드도 대상 여행에 함께 하였을 것이라고 본다.

2. 무함마드의 계시
이슬람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메카는 인도양에서 지중해 연안에 이르는 대상로의 교통요지이며, 근동 아랍의 여러 종교의 신들의 신전이 있던 곳으로 어린 무함마드는 이곳에서 자라났다. 어린 시절부터 대상으로 함께 할 수 있었던 그는 대상중 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을 접함으로 이 종교들의 종교적 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이런 무함마드가 25세에 부유한 과부 카디자와 결혼을 하여 부유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생활에서 자유로와진 무함마드는 메카의 인접한 산에 올라 명상을 하곤 하였는데 40세가 되던 해에 첫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이 계시 때의 무함마드는 외부로부터의 힘에 감정이 심히 격앙되었으며 매우 힘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모습은 영매들이 접신할 때 나타나는 초월적 상태와 비슷한 현상들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그가 신이나 가브리에 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그가 가르친 교리나 그가 설립했던 조직의 도덕적인 양상으로 볼 때 그가 악령에 사로잡혔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3. 무함마드 생애와 이슬람의 확산
생애
1. 무함마드의 유년기 (A.D 570-582)
2. 대상의 삼촌을 따라 여행 (A.D 583)
3. 대상으로서의 삶 (A.D 584-594)
4. 결혼생활 (A.D 595-609)
5. 첫 계시 (A.D 610)
6. 계시의 침묵 (A.D 611-612)
7. 계시의 재개 (A.D 612-613)
8. 쿠라이쉬로 부터의 핍박 (A.D 614-619)
9. 6명의 개종자 얻음 (A.D 620)
10. 100여명의 추종자와 메디나로 이주 (A.D 622)
11. A.H 2년 바드르전투 (A.D 624) 300명으로 1000명의 메카사람 공격
12. A.H 5년 퀴라이쉬족이 메디나로 쳐들어옴 (A.D 627)
13. 메카사람과의 휴전 협정 (A.D 628)
14. 만 명의 군사와 메카로 들어감 (A.D 630)
15. 무함마드의 죽음 (A.D 632)
계속된 확산
16. 아브 바르크가 무함마드 뒤를 이어 2년간 칼리프 자리에 있음 (A.D 632-634)
17. UmAR (A.D 634-644) 비잔틴 로마지역들을 점령함
633-637 이라크 지역 : 페르시아 제국 시리아 : 비잔틴제국
639-642 이집트 점령 비쟌틴제국
18. Uthman(A.D 644-656) 아프리카-트리폴리, 동 - 페르시아제국 서 -사이프러스
19. Ali (A.D 656-661) 내전 무아위야 왕조 시대(A.D 661-750)
20. 스페인 점령 711-713
프랑스 진격과 전쟁 718-720
무슬림이 유럽에서 철수 732
21. 750 - 10 세기
시실리 827, 말타 869
22. 10 - 13 세기
1064 인도로 진격 십자군 전쟁에 휘말림
23. 1258 - 16 세기 몽고의 침입 : 종교적으로는 무슬림화함
24. 1517 - 1921 오트만 제국이 중동지역을 다스림
콘스탄티노플 점령 1453.
1942 무어왕조 스페인 철수, 15 세기 후반 아프리카로 확장
25. 오트만 제국이후 이차 대전중 식민지화됨

IV. 이슬람의 신앙

이슬람의 신앙에는 믿음(Iman)과 믿음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위(Din)인 두 가지가 있다.

1 이슬람의 믿음(Iman)
이만은 무슬림 신앙이 진리라고 마음으로 믿고 혀로 고백하는 것이다. 이들은 "공식적인 신앙의 선언(Iman Mufassal)"으로 여섯 조항을 믿어야 한다. 이 6개 사항은 신, 신의 천사, 신의 책, 신의 선지자, 부활의 날과 심판, 선과 악의 숙명론이다.

1) 신 : 무슬림들의 첫째 의무는 그가 믿는 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그들이 믿는 신에 대하여 고백하는 것이다. 이슬람에서 신은 "알라"라 불려지는데 신의 본질적인 이름이라는 뜻이다. 신에 대한 명칭은 알라라는 명칭 외에 98개의 이름이 있고 이 이름을 암송하는 자는 낙원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 이름을 암송 위하여 구슬이 33개 혹은 99개 달린 묵주를 사용한다.
* 신의 속성
가. 생명 : 그의 존재는 시작도 끝도 없다.
나. 지식 : 전지하다(과거, 미래,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모두)
다. 능력 : 전능하다. 또한 그의 능력은 영원하다.
라. 의지 : 그는 원하는 것 그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선과 악은 그의 의지에 의해서 존재한다.
마. 들음 :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모든 소리를 듣는다. 그는 귀가 없어도 듣는다.
바. 봄 : 그는 모든 것을 본다.
사. 말함 : 그는 혀 없이 말한다.
속성에 대한 말을 하나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속성에 비교하면 인위적 비교라는 생각이 든다.

2) 신의 천사
가. 천사는 빛으로 창조되었다.
나. 천사는 생명이 있고, 언어와 이성을 가지고 있다.
다. 천사는 육체적 분노나 욕심이 없다.
라. 천사들은 인간 선지자 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한다.
마. 모든 신자에 대한 기록을 두 천사가 한다. 하나는 선행을 다른 하나는 악행을 기록한다.
바. 네 천사장이 있는데 하나는 계시 천사 가브리엘, 이스라엘의 수호천사 미카엘, 마지막 나팔을 부는 이스라필, 그리고 죽음의 천사 아즈라일이 있다.
사. 천사를 인정하는 동시에 귀신들과 마귀를 인정한다.

3) 신의 책 관하여
모든 무슬림들은 신이 때때로 신적인 영감을 지닌 책들을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전해 왔음을 믿는다. 이들은 사도나 선지자들로서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아 신성을 지닌 책들을 기록하였다고 믿고 있다. 이중 코란에 명시된 책들은 모두 다섯 권인데 다음과 같다.
아브라함에게 준 두루마리 책(분실되었다고 주장)
타우라트(Tawart : 토라(Torah)-모세오경)
자브르(Zabur : 시편 - 선지자 다윗에게줌)
인질(Injil : 복음서 - 선지자 이사(예수)에게 줌)
쿠란(Qur'ran : 선지자인 무하마드에게 계시함)

그리고 이슬람의 교리와 교훈이 되는 네 가지 기본서는 다음과 같다.
쿠란(Qur'ran) : 선지자 무함마드의 계시
순나(Sunnah) : 쿠란 다음으로 중시 여기는 책으로 이슬람의 관습,습관 그리고
무함마드가 인정한 내용들
이즈마(Ijma) : 이슬람국가에서 만장일치된 의견이나 학자들의 견해
퀴아스(Qias) : 판단이란 뜻을 담고 있는 책으로서 교리와 실천에 관한 새로운 문 제들 혹은 의심나는 것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들을 담음

알라가 인류에게 준 책은 모두 104권이다.
아담에게 10권,
셋에게 50권
에녹에게 30권
아브라함 10권
모세 10권(토라 Taurat)
다윗에게 시편(자브르 Zabur)
예수에게 복음서(인질 Injil)
무함마드 코란
아담에게서 아브라함까지의 책들은 분실되었으나 그 내용중 무슬림들이 알아야 할 것은 코란에서 찾을 수 있다. 코란은 성경의 절대적 진리, 혹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부분들에 있어서 성경과 많이 다르거나 기독교에 대하여 공격적인데 그들이 이러한 것이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변조시켰다고 주장한다.

4) 선지자(NABI)
신에 의하여 영광을 받은 자는 누구든지 선지자라 부른다. 전통에 의하면 무함마드가 말하기를 124000명의 선지자와 315명의 사도가 있었다고 한다.

5) 부활과 최후 심판의 날
부활 : 부활 때에는 몸이 일어서서 영혼과 결합할 것이다. 몸의 뼈중에서 천골은 최후의 날까지 썩지 않고 보존되어 그날에 신체의 나머지 부분들이 거기서 부터 자라날 것이다.
최후의 날 : 그날에는 세개의 나팔로서 진행될 것이다. 첫 나팔에 하늘과 땅의 모든 피조물들이 공포에 휩싸일 것이다. 두번째 나팔때 하늘과 땅의 모든 피조물들이 죽을 것이다. 셋째 나팔이 울릴 때 심판을 받기 위해 모두 부활할 것이다.
심판의 날 : 심판의 날은 천년동안 계속될 것이다.(혹은 오만년) 알라가 나타나 심판할 것인데 무함마드가 중재할 것이다. 일생의 행위와 말들이 저울에 달려 지게 되는데 기우는 방향에 따라 천국과 지옥으로 나뉘어 가게 된다.
천국 : 코란에 의하면 천국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곳과는 다른 곳으로 이 세상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진보적이라 한다. 그리고 천국에 대한 묘사는 문자적이고 물질적이며 호색적이다. 무함마드의 천국관은 "아름다운 여인들이 많이 있고, 값비싼 비단으로 덮힌 의자와 침대 그리고 넘치는 잔과 감미로운 과일들로 요약할 수 있다. 그곳에는 알라가 젼혀 들어나지 아니한다. 기독교의 천국관인 구원받은 성도, 그리스도의 형상, 하나님을 향한 경배와는 차이가 있다.
지옥 : 이슬람의 지옥에는 7개의 등급이 있다. 지옥은 인간이 범한 죄의 정도에 따라 징계와 기간이 결정된다. 무슬림의 천국이 지상에서 지상에서 시작되는 것처럼 지옥의 악행은 일시적인 징계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6) 숙명론
알라는 선악을 판별함에 타의 간섭을 절대 불허한다. 오직 알라의 뜻에 달린 것이다. 사람의 운명은 운명의 펜으로 예비된 판에 새긴 것에 의하여 결정된다. 일 예로 " 사람들이 다 천국으로 간다해도 나는 상관이 없고 이들이 다 지옥으로 간다고 하여고 나는 상관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완전한 숙명론으로 인간의 모든 행위에 대하여서는 그것이 선하든지 악하든지 전적으로 그 책임은 알라에게 달려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유의지가 전혀 없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며 기계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뜻과 사랑의 가르침에는 맞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첫째로, 인간은 자기 행위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것이며 인간의 모든 행위의 책인음 알라에게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인간은 자기에게 책임이 없는 자신의 행위에 의해 신께 심판을 받아야 하므로 그런한 알라는 공의롭지 못하다.
모든 무슬림이 이 숙명론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분파에 따라 인간이 자기 행위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믿기도 한다.

V. 이슬람의 실천 덕목(Din)

이슬람은 신앙의 실천 사항으로 5 개의 덕목을 말하고 있다.

1. 신앙고백(Shahada)
모든 무슬림의 첫째 의무는 그가 믿는 신앙을 다음과 같이 고백하는 것이다. "알라 이외에는 신이 아니며 무함마드는 신의 선지자이다. 이러한 고백은 신자의 공동체에 들어갈 때에 하게 되었있고 이를 행하는 자를 무슬림이라 칭한다. 그리고 이 고백은 매 예배시마다 반복한다.
2. 기도(Salat)
일반적으로 무슬림의 기도는 세종류로 구분되는데 의무적인 기도, 정규집회시 기도,그리고 선택적인 기도이다. 특별한 이유없이 이것을 어기어서는 않되는데 의무적인 기도는 하루에 5번(새벽이후 해뜨기전의 아침기도(쌀라뚤-파즈르, 정오기도(쌀라뚤-주흐르), 오후기도(쌀라뚤-아스르), 일몰직후(쌀라뚤-마그립), 밤기도)드린다. 그리고 금요일에는 규정된 자세로 기도하는 특별한 날로 기도의 시간이 정오의 기도 시간과 같고 정오기도를 대체 한다. 특별한 일이 아니면 모스크에 나가서 기도하여야 한다. 기도 전에는 세정식(Wu'du)를 행하여야 하고 얼굴은 메카의 방향을 향한다. 그리고 개인적인 기도는 두아(Du'a)로 기도에 더할 수 있다.
3. 구제 (Zakat)
구제는 문자적으로 순결이라는 뜻을 갖는다. 구제에 대한 근거는 쿠란 암소의 장 43절에 "예배를 잘 드리고 구제를 행하고 머리 숙여 기도하는 자와 함께 머리 숙여 엎드려 기도하라"는데 있으며 모든 자유인은 율법에 기록된 만큼의 구제를 해야한다. 모든 모슬렘들이 매년말 약 일만 이천원 정도 이상을 소유했을 때 헌금이나 이에 상응하는 것을 수입에서 2.5%를 구제하도록 하고 있다. 무함마드는 이것을 의무로 규정하였다.

4. 금식 (Sawnn)
금식은 라마단 기간에 행하며 라마단은 이슬람력 음력 9월에 해당한다. 금식에 대한 문자적인 적용은 해뜨기전 부터 일몰때까지 음식, 음료등의 일체를 입에 대지 않는다. 그리고 이 라마단 후에는 자선을 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5. 순례(Haji)
모든 무슬림은 그가 자유로운 성인이거나 온전하고 건강하며 성지를 순레할 만큼의 재산이 있다면 그리고 순례하는 동안에 가족의 생계가 지장이 없다면 일생에 한번 메카를 순례 여행하도록 되어 있다. 순례는 이슬람력으로 12번째 달에 행하여 진다. 순례를 마친 사람들에게는 존칭어로 하지(Hajji)라는 존칭어를 붙여준다.
6. 성전 (Jihad)
어떤 무슬림들은 성전을 이슬람의 여섯 번째의 기둥으로 여긴다. 성전은 무슬림으로서 군에 종사할 만한 신체를 가진 정신이 온전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의무 사항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온 세계가 이슬람화 할 때까지의 의무이다. 성전은 신이 제정한 것이며 이의 목적은 이슬람의 전진과 이슬람으로부터 악을 몰아 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어떤 무슬림 국가는 국가가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을 때 소집하는데 위험의 정도에 따라 전 세계의 모든 모슬렘들을 소집한다. 만약 소집에 응하지 않은 자들에게는 이슬람을 영접하라하고 이에 동의하면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주지만 거부하면 세금을 물리고 재산을 몰수하기도 한다.

VI. 이슬람과 기독교의 교리적 차이점

이슬람과 기독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그들은 이스마엘의 후손이며 아브라함의 하나님을 믿으며 유일한 신을 믿는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같은 신이며 한 뿌리 같은데 차이는 무엇일까 ?

1. 하나님에 대하여
기독교 : 한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으로 나타난다. 하나님은 한"본질"안에 영원히 동일하신 세 인격이 삼위 일체로 있다.
이슬람 : 알라신 이외에는 다른 신이란 없다.

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독교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십자가에서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돌아가셨고 죽은 자 가운데 부활하셨으며 하나님과 함께 계시다.
이슬람 :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위대한 선지자중의 한 사람 일뿐이며 무함마드 보다 중요한 인물이 아니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를 위해 죽지 않았으며 십자가에서 죽은 사람은 유다 이다.

3. 죄
기독교 : 죄란 적극적, 소극적 형태로 하나님께 반항하는 교만하고 독자적인 행위이다.
이슬람 : 죄란 알라의 뜻에 등한히 하는 일과 종교적인 임무를 등한히 하는 것이다.

4. 구원
기독교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슬람 : 사람은 자기 스스로 구원을 얻고 자신의 죄 값을 치룬다.

이슬람교의 기본교리

1.이슬람교의 6信

A. 유일신이자 창조주 알라(Allah)를 믿는다.
·알라의 출처와 의미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하나님은 과연 같은가?
무슬림들의 주장 "그 성서의 백성들을 인도함에 가장좋은 방법으로 인도하되 논쟁하지말라. 그러나 그들중에 사악함으로 대적하는 자가 있 다면 일러 가로되 우리에게 계시된 것과 너희에게 계시된것을 믿느니 라. 우리의 하나님과 너희의 하나님은 같은 하나님이시니 우리는 그분 께 순종함이라" (코란 29:46)
·6일 동안의 창조 "실로 주님께서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신후 권좌 에 오르신 하나님이시라. 그 분은 밤을 두어 낮을 가리고 또 서둘러 밤 을 쫓으며 태양과 달과 별들을 창조하시어 그분의 권능아래 두셨느니 라. 창조하시고 자비하심이 그분이 아니뇨"(코란 7:54)
"흙으로 부터 너희들을 창조하신후 한 운명을 주신 분이 그분이시거 늘 또 하나의 운명이 그분께 있느니라"(코란 6:2)
·예배의 특징
자비하시고 관대하신 알라의 이름으로
코란의 개경장(fatha)
"자비하시고 관대하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온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 께 찬미를 드리나이다. 그 분은 자애로우시고 자비로우시며 심판의 날을 주관하시도다. 우리는 당신만을 경배하오며 당신에게만 구원을 구하나니 저희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그 길은 당신 께서 축복을 내리신 길이며 노여움을 받지 않는 자나 방황하는 자들 이 걷지 않는 가장 올바른 길이옵니다"(코란 1:1-7)
·삼위일체의 해석
"하나님께서 마리아의 아들 예수야 네가 백성에게 말하여 하나님을 제 외하고 너(예 수)와 너의 어머니를 경배하라고 하였는냐? 하시니 영광 을 받으소서 결코 그렇게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그렇게 할 권리도 없나 이다. 제가 그렇게 하였다면 당신께서 알고 계실 것입니다"(코란 5:119)
콜리리디안파 기독교에서 숭배하는 마리아를 봄.
삼신론(tritheism)은 코란에서 철저히 배척됨.
·알라의 속성들 : 99개의 이름들이 코란에 언급

B. 예언자들 (prophet, nabi)
·창조주 알라의 말씀을 인류에게 설명하고 해석하는 임무만을 받은 인간 들 아담, 노 아, 아브라함, 이슬마엘, 이삭, 야곱, 요셉, 모세, 아론, 롯, 요나, 엘리야, 다윗, 솔로몬, 엘리사, 스가랴, 요한, 예수, 무함마드 등
·이슬람만의 예언자 : 후드, 살리흐, 루끄만, 둘 가르나인, 에베소의 일곱 잠자는 자 들
·총 124,000명중 28명이 코란에 기록
·라술(rasul, messenger) : 창조주의 말씀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엄무외에 그 복음을 인류에게 전달하여 가르치는 것과 인도하는 임무까지 부여받 은 선택된 자들 : 모세, 다윗왕, 예수, 무함마드
·무함마드는 예언자및 선지자들을 구별하지 아니하고 믿으며 예언자 및 선지자들의 행적을 지켜야 한다는 것임 - 인류의 지도자로서 알라의 선 택을 받은 훌륭한 인간들 임으로 믿고 따라야 한다는 것이 이슬람의 보 편적인 견해

C. 성서들 (scriptures, kutub)
⑴ 성경
·코란은 성경을 재확인하는 것 "하나님은 그대에게 계시를 내렸고 이를 예증하시었도다. 또한 모세에게 율법을 예수에게 복음을 내려 인류의 지침으로 하셨으며 정과 부의 지표로 하셨으니…" (코란 3:23)
"우리가 그대에게 계시한 것에 대해 그대가 의심한다면 그대 이전에 성서를 읽은 자들에게 물어 보라. 실로 그대의 주님으로부터 진리가 그대에게 이르렀나니 의심 하는 자가 되지말라" (코란 10: 94) 유대교 경전, 기독교인들은 신약성경에 기초해 심판 받을 것을 명시 "우리가 구약을 내리사 복음과 빛이 그안에 있음이니라. 그리하여 이슬람을 믿는 예언자들은 그것으로 판결하였으며 율법학자들과 유대학자들도 그들의 성서에의 함이라" (코란 5:47)
"그리고 신약의 백성들로 하여금 알라께서 계시한 대로 판결케하라 했 으니 알라께서 계시한 대로 판결치 아니한자 그들은 죄인이니라"(코 란 5:50)
·무슬림들도 기독교의 경전을 믿도록 요구됨 "무함마드여! 우리는 알라 를 믿고 우리에게 내려진 계시와 아브라함, 이삭, 이스마엘, 야곱과 그 자손들에게 내려진 율법 을 믿으며 주님으로부터 모세와 예수와 예언자 들에게 내려진 율법을 믿으며…" (코란 3:84)
·무슬림들도 기독교의 경전(신, 구약)을 보전했고 알라의 말씀은 영원불 멸함을 주장 "우리는 마리아의 아들인 예수로 하여금 구약 이전에 계시 된 것을 확증하면서 그들 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했느니라. 또한 신약을 계시하여 구약 이전에 계시된 것을 확증하면서 그안에 복음과 광명을 주었으니 이는 복음이요 정의에 사는 자들의 교훈이라"(코란 5:49)
·"우리는 그대에게 그 이전에 계시된 것을 확증하고 증언하여 성서를 계 시하나니…" (코란 5:51)
·코란은 유대인들이나 기독교인들이 왜곡된 경전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 경전을 숨김 "너희는 아브라함과 이스마엘, 이삭, 야곱과 그의 후손들 이 유대인 또는 기독교인들이라 말하느뇨? 일러 가로되 너희들이 알 라보다 더 잘 아느뇨? 알라로 부터 계시받은 증언을 숨기는 자보다 더 사악한 자가 누구뇨?"(코란 2:140) "그 성서의 백성들은 그들의 자손들을 알고 있듯이 그(무함마드)를 알고 있으면서 실로 그들이 알 고 있는 그 사실을 숨기도 있도다"(코란 2:146)
- 경전을 고침 "너희들은 그들(우대인들)이 너희와 더불어 믿음을 같이 하기를 바라느뇨? 그들의 무리가 알라의 말씀을 듣고 이해하면서도 그 말씀을 왜곡하고 있도다" (코란 2:75)
- 무슬림들에게 판매키 위해 거짓 경전들을 썼음 "그들 손으로 성서를 써서 이것은 알라로부터 온 것이니 값싸게 사소서 라고 말하는 그들 에게 재앙이 있을 것이며 그 것을 쓴 그들의 손에 또 재앙이 올 것이 며 그로서 금전을 모으는 자들에게 또 한 큰 재앙이 있을 것이라"(코 란 2:79)

⑵ 코란
·전통적인 무슬림들의 관점
- 즉시 쓰여진 계시
천사 가브리엘이 매년 검사 및 비교했음.
책의 형태는 아니라도 무함마드의 사후 즉시 고정된 내용
·칼리프 아부 바크르 (A.D. 632-634)하에 쓰여짐. 칼리프 우스만 (A.D.644-656)이 하프사의 사본을 표준으로 택하고 나머지는 불살라 소 각시킴. 일부는 쓰여졌고, 일부는 암송되어 구전됨. 그러나 A.D.634에 많은 하피즈들이 죽음
·계시의 신빙성 주장
"실로 이것이 영광의 코란으로 보호된 곳에 보관된 것이라"(코란 85:21-22)
"일러 가로되 가브리엘 천사의 적은 알라의 적이라 말하여라. 알라는 천사를 통하여 그대에게 알라의 의지에 따라 코란을 계시하셨나니...." (코란 2:97)
"어떤말씀도 폐기되지 안니하며 망각케 하지 아니하되 보다 나은 혹은 그와 동등한 말씀으로 대체하시나니 알라의 전지전능하심을 너희는 모 르느뇨?"(코란 2:106)
⑶ 다른 성서들
이슬람 이전의 다른 선지자들의 경전을 받아들임 "알라께서 예언자들과 성약을 맺으사 성서와 주셨도다. 그런다음 한 선지자가 진리와 함께 너 희들에게 오나니 그를 믿고 그를 도울지어다" (코란 3:81)
모세의 토라, 다윗왕의 시편(Zabur), 예수의 복음(Injil)
읽혀지지 않고 사라진 경전 "명령을 이행한 아브라함의 성서(suhuf)에서 도 알지 못하였단 말이뇨?"(코란 53:36)
⑷ 출처들(source)
·유대교와 기독교
·초기에 계시된 내용은 당시의 아랍 점장이들의 구전 형태를 취함.
·동화 이야기(코란 18:8-26) : 에베소의 잠자는 7인의 이야기
⑸ 바나바의 복음(The Gospel of Barnabas)
·통용 : 영어 - 1973년 초판이후 여러번 출판. 불어 - 1977, 아랍어 - 1907 이후 여러차례, 우르드어 - 1916, 1974, 인도네시아어 - 1970, 이란 어 등으로 출판
·내용 :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다. 예수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지 않았다. 예수는 무함마드의 출현을 예언했다. 복음서는 예수에게 주어졌 으나 애당초 예수에게 주어진 성서와는 다르다
"천사 가브리엘이 예수에게 빛나는 거울과 같은 한 권의 책을 주었는데 그것은 예수의 마음을 꿰뚫고 내려왔다"(바나바 복음 10)
본래 예수에게 주어진 복음이 신약성경으로 대체 되었다.
·전체적인 특징 : 가르치는 내용이 신약 성경과 상반된다.
"많은 사람들이 사탄에 사로잡혀 불경스러운 교리를 전파하고 있다. 즉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르고 하나님에 의해 영원히 명령된 할례 를 거부하고 불결한 고기들을 먹으며.... 그 중에 바울도 속하는지라" (서문)
"다른 자들은 예수가 정말로 죽고 다시 살아났다고 믿는다. 그 중에 바 울도 속하느니라"(바나바 복음 223)

D. 천사들
·천사는 빛으로 창조된 가장 고귀한 피조물중의 하나
·창조주의 명령에 순종할뿐 거역하지 않는 속성을 부여받음.
·인간이 알수 없는 임무를 부여받음 : 양식, 풍우, 선과 악을 주관, 천국 과 지옥을 담당, 심판과 부활의 날을 담당.
·가브리엘 : 창조주의 명령에 따라 모든 천사들을 주관하고 모세나 예 수, 무함마드에게 창조주의 계시를 전함.
이드완 - 천국의 문을 지킴
말리카 - 지옥의 문을 담당.
라킵 - 인간의 오른쪽 어깨에서 선행의 업보를 기록
아띠드 - 인간의 왼쪽 어깨에서 악행을 기록
문카르 - 인간이 죽어서 무덤에 오게 되면 죽기전의 그 인간의 종교 에 대하여 질문 및 결과에 따라 두들겨 팸
나키르 - 창조주를 안믿고 선행을 실천하지 못한 인간에게 고통을 줌
우즈라엘 - 죽음 담당, 인간의 생명을 앗아감
이스라필 - 심판의 날에 나팔을 가지고 와서 두번 나팔을 부는데 첫번 째 나팔을 불때는 그때까지의 모든 인간이 죽게 되며 두번 째 나팔을 불때는 아담부터 시작해서 죽었던 모든 인간이 일어나 창조주의 심판을 받게 되는데 이를 담당함.

천사들의 기능
- 인간은 평생동안 악령이나 마귀 또는 사탄의 행악으로부터 보호받음. 이것은 창조주의 명령에 따라 천사들이 보호하기 때문, 인간의 시력 으로는 못봄.
- 따우히드 (창조주 하나님만을 경배하는 유일신 사상)를 가장 순수하게 보호하면서 쉬르크(창조주 하나님에게 어떠한 다른 것을 동격으로 비 유하는 다신론)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해 줌.
- 천사들은 선택받은 하나님의 종복임으로 인간들을 천사들을 숭배하거 나 신성화 해서는 안됨.
- 알라는 인간을 창조하신 다음날에 천사로 하여금 아담에게 허리 구부 려 인사를 하도록 했고 아담에게 천사들보다 많은 지식과 지혜를 주 었고 지산을 관리하는 대리권을 주심, 인간은 천사보다 더 높은 위치 에 있음. 이때 아담에게 경배하기를 거부해서 쫓겨난 천사가 이블리 스, 즉 사탄임.

E. 심판과 부활
·인간의 生은 현세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사후에도 계속해서 생이 지속
·현세의 생은 유한적이고 사후의 생은 영원하며 이 생명은 창조주의 심 판을 통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생명과 지옥에서 영원히 사는 생명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피조물들을 창조주께서 소멸할 어느날(yawm al-qiyama)이 심판날이며, 창조주는 모든 피조물들을 자기앞에 모이게 하니 이날은 부활의 날 (yawm al-bahth)이라 하며, 살아난 인간들은 모 두가 창조주의 심판앞에 서게 되니 이때 인간이 현세에서 행하였던 선 과악이 증감하지 아니하고 그대로 제시되매, 창조주는 인간이 실천한 선과 악의 결과를 비유하시니 선행이 많은 자에게는 관용이 베풀어 질 것이요, 악행이 많은 자는 그에 대한 형벌이 있을 것이며, 용서를 받는 자는 곧 천국으로 들어갈 것이요, 벌을 받는 자는 지옥으로 들어감.
·부활의 날에 창조주의 명령에 따라 무덤에서 부활한 육체에 영혼이 들 어오면 다시 생명을 부여받고 인간의 영혼과 육체가 동시에 승천함. 이 사실을 부정 내지 의심하는 자들은 모두 불신자(카피르, kafir)로서 지옥 의 불에 떨어짐. 사후의 생명을 부인하는 것은 심판주로서의 창조주의 권위에 대한 도전임.

F. 알라의 법칙과 정명사상
·인간의 현세 생활을 영위하고 규정하며 제한하는 창조주의 법칙에 대한 완전한 순종과 어떤 특정한 기간에 특정한 방법에 의하여 어떤 물체를 창조하는 알라의 창조를 믿는것
·세상의 창조, 일어나는 모든 행운과 불행도 창조주의 뜻이고 창조주가 기록하여 두지 아니했던 것은 인간에게 절대 발생하지 않으므로 창조주 를 믿는 자들은 알라께 의지해야함.
·우주의 운행질서도 모두 창조주의 권능안에 있으며 인간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탄생하여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임종할 것인가는 알라의 뜻에 따 라 행하여 짐으로 알라외에는 창조되는 시간과 임종하는 시간을 아무도 알수가 없음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인간이 선택하여 행하는 모든 행위까지도 창조주 알라께서 알기 전에는 발생치 않음.

⊙ 이슬람교의 5行 (Five Pillars of Islam)

A. 신앙고백 (confession of faith)(Shah da)
·"알라외에는 신이 없고,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다."
·발음 : La - il - la - la - il - lal - lah wa
Mu - ham - ma - dur - ra - su - lul - lah
·사용 : 출생, 사망, 기도에의 부름, 하루 5회씩의 기도, 근무중의 찬송
수피교단에서는 반복 외침속에 신접(trance) - 신비주의
·증거 : 나는 증거한다 … (I bear witness that …)
·의미
-"알라외에는 신이 없고":다신교의 배척, 중재자의 존재를 철저히 배척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다":
무함마드의 신분 - 이슬람교를 다른 일신교들과 구별지음
무함마드의 기능 - 무엇인가 구원의 메세지를 인간에게 전해주려는 알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재자

B.기 도 (Prayer, Sal t)
⑴ 기도를 행하기 전의 전제조건들
·규정된 세정의식 :
1) 손을 씻음 2) 입안을 헹굼 3) 코안을 씻음 4) 얼굴을 씻음 5) 팔뚝을 씻음 6) 물묻은 손으로 머리를 쓰다듬기 7) 귀를 씻음
8) 발을 씻음
※ 청결은 신앙의 근본이요, 청결하지 않은 기도는 수락되지 않으며, 청결 은 신앙생활의 절반이다.
·내적 청결 : 죄악으로 부터 마음과 양심을 정화하는 것. 실수로 인한 죄악에 대해서 진실되게 회개하고 타인을 의심치 아니하고 증오하거 나 시기하지 아니하며 유혹하지 아니하는것. 거만하지 아니하고 남을 안 속이는 것등
·외적 청결 : 인간의 신체중에서 노출되어 더러워지기 쉬운 부분을 깨끗 한 물로써 깨끗하게 하는 행위를 말하며 우두(wud ')라고 함. 물이 없는경우 우두 대신 행하는 행위를 '따얌뭄'이라고 함.
·기도장소는 모든 불결한 것을 제거해야 함
·몸과 복장은 깨끗하고 청결해야 함
·얼굴은 반드시 메카(Mecca)를 향해야 함
·기도는 규율을 지키는 근엄한 태도로 하되 잡담, 웃음, 놀기, 먹는것 등 이 있으면 기도의 효력이 상실됨
⑵ 하루 다섯차례의 기도
파즈르 (아침) 2번
주흐르 (정오) 4번
아스루 (오후 4시경) 4번
아그립 (해질무렵) 3번
이샤 (저녁) 4번
17번 반복

⑶ A.D 619년 무함마드가 하늘로 7층의 하늘중 마지막 7층에서 아브 라함을 만난 후,천사를 통하여 기도 방법과 하루 5차례의 기도 수행 명령을 전달 받음.
⑷ 금요예배 (juma)
·금요예배는 코란과 하디스에 의해 의무화
·금요예배는 노예,여성,소년,환자를 제외한 남성,자유인,성인,건강한 자 및 거주민을 포함한 모든 무슬림에게 의무
"가장 훌륭한 날이 금요일이라. 그날 태양이 떠 올랐고 그날 아담이 창조 되었고 그날 그가 천국 으로 들어가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그날 그곳으로 부터 추방되었으니 그날 심판이 일어나리라"
·반드시 성권 안에서 이루어져야 함.
·반드시 이맘의 설교가 있어야 함.
·예배를 알려주는 무엣진(Muezzin)의 아잔(az n)을 들은 사람(반경 4.5Km이 내)은 의무로 행함
·금요일날 공동예배의 기도는 반드시 알라가 응답해 준다고 믿음(하디스 에 의하면 평상시의 기도보다 27배의 응답 효과가 있다고 함.)
⑸ 기도의 순서 (아침기도)
1) 서서 Mecca를 향해 양손을 귀에 대고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 고 외침
2) 조용히 al-Fatiha(개경장)을 암송한다
3)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주님 찬미 받으소서"를 머리 숙인채 세번 반복함
4) 선채 "알라는 자기를 찬미하는 자의 말을 들으신다"라고 외침
5)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이마가 땅에 닿도록 절을 하고 "가장 높으신 주님 찬미 받으소서" 세번 외침
6)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상체를 들고 무릎을 꿇는 다
7) 다시 절을 한채 "가장 높으신 주님, 찬미 받으소서"를 세번 외침
8)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조용히 al-Fatiha(개경장)을 암송한다
9)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주님 찬미 받으소서"를 머리를 숙인채 세번 반복함
10) 선채 "알라는 자기를 찬미하는 자의 말을 들으신다"라고 외침
11)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절 을 하고 "가장 높으신 주님 찬미 받으소서"를 세번 외침
12) "알라는 가장 위대하시다"라고 외친 후 상체를 들고 무릎을 꿇는 다.
13) 다시 절을 한채 "가장 높으신 주님 찬미 받으소서"를 세번 외침
14) 상체를 들고 무릎을 꿇은 후 외친다
"알라여! 우리의 인사와 헌납과 시주와 기도를 받아 주소서. 오! 예언자여! 그대위에 알라의 자비와 축복이 있을지어다. 알라의 평화가 우리와 알라께 충실히 예배드리는 모든 자들위에 함께 할 지어다. 나는 알라외에는 신이 없음을 증거한다. 알라는 유일하 시고 어떤 동등한 것도 가질 수 없다. 나는 무함마드가 알라의 종이고 사도임을 증거한다"
15) 무릎을 꿇고 머리를 우측으로 향하여 "알라의 평화와 자비가 당 신들과 함께 하시기를"이라 외침
⑹ 하루에 5회씩 메카를 향해 기도를 행하는 가운데, 모슬렘은 알라를 향 해 34회 절을 하고 다음의 귀절을 암송한다.
·알라는 가장 위대 하시다 68회
·가장 높으신 주님, 찬미 받으소서 102회
·주님 찬미 받으소서 51회
·알라는 자기를 찬미하는 자의 말을 들으신다 17회
·al-F tiha(개경장) 17회
·이슬람의 신앙고백 (위 14번) 5회
·모든 이슬람들에게 평화를 기원 5회

C. 희사 (almsgiving, zak t) - 구제
·수입의 2.5%(1/40)을 희사. 가난한 자를 도움
zak t - 의무로 내야 하는 희사
sad qa- 자발적으로 내는 희사(히브리어로 tsedeg : 정의를 뜻하나 랍비 들에 의해 '희사'로 사용됨)
·"실로 '사다까'는 가난한자, 불쌍한자, 노예, 채무인자, 하나님의 길에 있는 자, 그리고 여행자들을 위한 것이니… " (9:60)
·비공개로 비밀히 행하라
"그들의 재산을 바치되 타인에게 보이려 함이니 이들은 하나님과 내세 를 믿지 아니하고 사탄을 친구로 하나니 가증한 친구이로다" (4:38)
·알라의 보상
"친척과 필요로 하는 자와 여행자에게 자선을 베풀라. 그것이 하나님의 기쁨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가장 좋은 것이라. 그리하매 그들은 번 영하느니라. 타인의 재산으로 이익을 증가시킨 것은 하나님 곁에서는 아무런 증가도 될수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기쁨을 구하기 위하여 '자카트'로 이익을 증가함은 여러배의 보상을 받게 되니라" (30:38-39)

D. 금 식 (fasting, sawm)
⑴ 발전
: 무함마드가 메디나로 이주한후(A.D.622, 히즈라) 유대인의 속죄일 단식을 봄.
이듬해 유대인들과의 관계가 악화 되었을때 계시가 옴.
"정하여진 날에 단식을 행하면 되나… " (2:184)
- 유대인들 처럼 24시간 내내 단식하다 10일으로 연장 변경
"인류의 복음인 코란과 그 복음의 설명과 기준이 내려진 달이 라마단달 이거늘 단식을 실천하라 하셨도다" (2:185)
- 10일 동안에서 한달 내내로 연장 변경
⑵ 기능
·지옥의 문이 닫히고 천국의 문이 열림(기도가 평상시 보다 30배 효력 가짐) - 유대인들의 속죄일(욤 키푸르) 단식처럼 죄사함에 주된 목적을 둠.
⑶ 실천
·몸에 들어가는 모든것 삼가:음식, 음료수, 담배, 침, 부부관계, 주사 등
·단식의 시작과 끝 : '까디'가 본 새로운 달이 뜰때부터 - 대포나 총 혹 은 깃발로 알림
·단식이 면제 되는자 : 어린아이들(13세 미만), 노약자들, 여행자, 임신부, 모유가 필요한 어머니, 병자
·단식 달의 마지막 10일간은 모스크에 감. 특히 27일째되는 날은 기도하 고 코란 암송
⑷ 단식으로 간주되지 않는자
·정신 이상자
·정신적 성년이 되지 아니한자
·잠에서 깨어나지 아니한자
·여성이 생리기간 내지 출혈할 경우
·단식중에 부모나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 그 후계자가 채우지 못한 날수 만큼 대신 단식을 해야 한다.
"하나님에 대한 부채는 지불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요"

E. 순례와 희생제물 (pilgrimage, hajj)
⑴ 실천
: 모든 무슬림들은 일생에 한번은 메카를 방문
·성지 메카의 카바신전 "믿는 자들이여! 실로 불신자들은 불결하나니 그 들로 하여금 그해 이후 '하람' 성원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리니 … " (9:28)
·"우리는 그대에게 아랍어로 된 코란을 계시하니 이로 인하여 그대가 '어머니 도시' 주민들과 그 주변의 모든 백성들에게 경고하고 일부는 천국에 있게 될 것이요" (42:7)
·아브라함과의 연관 : Mina, 메카교외
·하나님의 집 : Bayt All h
⑵ 순례의 과정
·카바신전 주위를 7번 돈다
·사파와 마르와 언덕 사이를 7번 왕복  
·Dh al-hijja달의 9일째날 : 메카에서 25Km 떨어진 아라파트산에 모든
순례객들이 모여 정오에서 해질때까지 기도,코란암송,설교듣는다. 죄용 서 간구
·같은날 밤 Muzdalifa에 모여 잠을 잔다
·10일째날 메카에서 6-7Km 떨어진 Mina에 모여 이틀을 보냄. Mina에 도 착 즉시 Satan을 상징하는 돌에 투석,악마추방의식을 행하고, 번제물(순 양)을 도살한다
·11일,12일째 날에 계속 돌 7개씩을 투석,악마를 쫓는다. Mecca에 돌아와 Kaba 주위를 다시 7번돈다.♣

이슬람교 신학의 특징


I. 서론
: 이슬람교 신학 연구의 필요성

II. 이슬람교 신학의 대략
1. 일반적 교리
1) 신론
2) 우주론
3) 인간론
4) 죄론
5) 구원론
6) 종말론

2. 이슬람의 실천사항
1) 신앙고백
2) 기도
3) 금식
4) 구제
5) 성지순례

III. 결론


I. 서론 - 이슬람교 신학 연구의 필요성
기독교 교회가 봉착한 가장 심각한 위협은 7C 갑작스레 생성되어 급속하게 확산된 이슬람교의 세력이었다. 이것은 전투적이며 선교적인 종교로서 현대문명에 이르기까지 가장 위협적인 도전자가 되어왔다. 게다가 이슬람교의 태동자체가 교회사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다. 이슬람교가 생성되기 바로 직전이었던 6세기 후반부터 기독교는 영적으로 무능했을 뿐 아니라 무지하였으며 안이하고 가부장적인 자세로 세력확보에만 관심을 가졌다. 이렇게 연약해진 기반은 이슬람의 강한 도전앞에 무릎 꿇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제 또다른 세계를 살고있는 우리들은 당시의 그 연약함 가운데 잃어 버릴 수밖에 없었던 주님의 땅을 회복해야할 절대적인 필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우리가 실제적으로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우선보기에 이슬람세계는 복음에 대해 절망적인 거부를 하는 듯이 보인다. 그렇기에 더욱 특별한 주의와 준비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준비중 하나가 그들을 아는 것이다. 특히 그들이 믿고 있는 신앙, 그 근본을 아는 것은 가장 중요한 준비 중 하나이다. 이에 여기서 이슬람교 신학의 대략을 점검해 보고자 한다.

II. 이슬람교 신학의 대략
1. 이슬람의 일반적인 교리
이슬람의 교리에 이해를 도모하기위해 기독교적 관점에서 구분하여 다뤄 신론, 우주론, 인간론, 죄론, 종말론, 구원론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론
코란에서 신에 관한 교리는 엄격한 '유일신론'이다. 신은 한분이며 그에게는 협동자도 없고 동등한 존재도 없다. 신과 인간 사이의 어떤 중제자도 인정하지 않으며, 신은 무소부재한 것으로 믿어지기는 하나 신이 모든 것 안에 존재하지도 않으시며 행하지도 않으신다. 그 신은 창조자시며, 만유의 주인이며, 삼라만상을 지키시며 모든 피조물들은 그 안에서 그의 일치성과 주권을 강조한다. 또한 그의 무제한적 자비는 모든 것을 포괄하며, 그가 우주를 창조하고 질서를 세우는 것은 모든 세계가 그의 영광을 노래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우주론
우주론 신비에 의한 자율적인 행위의 법칙을 갖고 있다. 즉 신의 통일성을 증거하기 위하여 코란은 우주안에서의 계획과 질서를 강조한다. 자연안에는 어떤 결합이나 혼란은 없다. 질서는 모든 창조된 사물이 뚜렷하고 규정된 본성을 지니고 창조 되었다는 사실에 의해서 해석되며 이로써 모든 사물은 하나의 도식안에 제자리를 찾게 된다. 따라서 우주는 모든 사물이 나름대로 고유한 행위의 법칙을 갖고 있다는 의미에서 자율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그 행위의 도식이 신에 의해 부여 되었으며 엄격하게 한정되어진 것이기에 궁극적으로 우주는 독재적인 것으로 되어있다.
3) 인간론
이슬람에서는 인간을 알라의 피조물중 가장 고귀한 존재로 간주한다. 심지어 천사까지도 인간 앞에 무릎 꿂도록 명령(코란 7:11)하셨다는 것이다. 알라는 인간을 선하게 창조(코란4:32)하였지만 약하여 에덴동산에 있을 때 알라의 명령을 일어버리고 사탄의 음성에 속아 타락하게 되자, 육체적으로 에덴에서 지구로 내려오게 되었다(코란2:30)는 것이다. 또한 인간과 알라와의 기본적인 관계는 주종관계임으로 종교적 법칙을 지킴으로 알라에 대한 종으로서의 표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란을 알라가 아담의 불순종한 행위를 용서했다고 언급한다. 따라서 이 불순종의 행위를 원죄로 보지 않으며 인간을 모든 피조물 가운데 가장 고결하고 책임의 신의를 지닌 피조물이라고 선언한다. 즉 모든 자연을 인간에게 복종해야 한다.

4) 죄론
죄론은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먼저 외적인죄는 율법을 어기는 것이고 내적인 죄는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알라의 법을 잃어버린 것으로 간주하여 '망각'을 죄로본다. 또한 인간을 유혹한 사탄의 불순종을 교만죄로 보고 이 교만 역시 알라의 온전성을 범하는 중요한 내적죄로 본다. 그리고 이러한 죄를 용서함에 대하여 볼 때 '용서'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계속 죄의식에 사로 잡혀있게 된다.

5) 종말론
종말에 이르면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데 그것은 먼저 적그리스도가 나타나고, 믿음이 타락하여, 그때 예수(Isa)가 다시와, 적그리스도를 주기고, 이슬람 왕국을 재건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때 부활이 있는데 첫 나팔이 울리면 알라의 뜻에 맞는자를 제외한 천지의 모든 것이 죽게되며 두 번째 나팔이 불면 죽었던 모든자들이 부활한다. 이 부활에 대해 코란은 물리적인 주장을 하는데, 부활의날, 인간의 영혼과 육체가 동시에 승천하되 벗은 채로 승천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심판이 있게 되는데 이것은 알라가 각각 개인을 그의 행한대로 심판아며 그것을 응보가 그의 생전에 다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 심판은 그 응보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때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는 불지옥에 가게 된다.

6) 구원론
구원이란 개념은 아랍어로 팔라(Falah)인데, 곧 부와 행복, 번영을 의미한다.
그것은 이슬람 국가나 움마 공통체 역사안에서 알라에 의해 성취 되어지는 것이다. 고로 이러한 사실을 믿고 공통체의 한 구성원이 되면, 종교적인 법을 지켜야 하는데 그 법은 정치, 종교, 사회적인 법으로서 이것을 지킴은 곧 구원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이들의 구원은 믿음보다 율법을 행함으로 얻어지게 된다. 또한 죄인이 구원받아야 한다는 가르침이 없어서 구세주 역시 필요치 않게 되고 이에따라 예수는 단지 예언자로 인식되어지는 것이다.

2. 이슬람의 실천사항
무슬림들은 그들의 삶가운데 신앙고백, 기도, 금식, 구제, 성지순레의 다섯가지 의무를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 간략히 고찰해보자.
1) 신앙고백
알라외에는 신이 없고 '신은 한분이시고 무함마드는 신의사도이다.' 라는 신앙고백은 그들가운데 깊게 자리잡힌 삶의 전 영역에서의 고백이다.

2) 기도
의례적인 기도(살라)의 준수는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무로 비록 코란에는 (이것에 관한)의식이라든가 하루 다섯 번의 기도가 정확하게 언급되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의식이 무함마드가 죽기전에 확립되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동틀 때, 정오, 오후중간, 일몰시, 이른밤에 걸쳐 다섯차례 행해지는 기도는 모두 일곱가지 연결동작으로 구성되어있다.

3) 금식
단식은 '너희들 이전 사람들에게 명한대로'(2장 179 - 183절)라고 메디나에 규정되었다. 음력으로 9월인 라마단달은 단식 기간으로 지켜져야만 하며, 아프거나 여행중인 사람을 제외하고는 해있는 동안 먹고 마심에 대해 일절 금한다. 이외에도 음식은 많은 종류와 죄를 속죄하는데에 이용되기도 한다.

4) 구제
구제는 신실성에 대한 외적 징표이며 구원의 수단으로 정기적으로 의연금을 내어 구제를 행하게 된다. 초기에는 보시에 대해 권고할 때 다소 자유의지로 내는 공물을 지칭했지만 후기의 후절(58장 13-14절)에서는 사다카와 자카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이는 후자의 경우가 의무적으로 기정되었다는 것을 말하고 세금은 아니지만 누구에게나 정확하게 거두어 들여야한다.

5) 성지순례
메카의 성스러운 모스크에로의 순례 역시 메디나에서 명확하게 규정되었다. 둘-히자(12월)가운데 전통적으로 지켜오던날에 카바신전을 돌면서 행하는 전통의례, 그 주위에 있는 두 개의 언덕 즉 사파(Safa)와 마르와(Marwa) 언덕 사이를 뛰어 다니는 것, 아라파조 언덕에서 9일째 되던날 갖는 집회, 그리고 메카로 돌아오는 길에 미나에서 양과 낙타를 희생공물로 바치기 등등의 모두 코란의 규정된 대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III. 결론
위에서 우리는 이슬람교의 교리적 측면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물론, 여기서 살펴본 내용은 그리 깊이 있거나 자세한 것은 아니지만 이슬람교를 이해하는데 있어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그리고 그들이 모든 것을 걸어 전하고자하는 신앙은 어떠한것인지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이를 시작으로 그들에 대한 좀더 깊은 이해로 나아갈 수 있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