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이버 교실/09 고사원안

2009학년도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DoDuck 2009. 4. 30. 18:38

※ 다음 문제를 읽고 문제가 설명하는 개념에 가장 가까운 단어, 또는 문제가 제시하는 단어의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21)

 

1. 사회적으로 이름난 사람으로서, 곧 높은 지위를 차지하거나, 많은 재산을 가지거나, 눈에 띄는 활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3점)
① 든 사람   ② 난 사람   ③ 된 사람   ④ 큰 사람   ⑤ 돈 사람

 

2. 인격  (4점)
① 사람들의 공통적인 유전자
② 생물계 안에서 사람들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
③ 사람으로서의 품격
④ 각각의 사람들의 고유한 개성
⑤ 사람이 지닌 누구도 함부로 할 수 없는 권리

 

3. 양심  (4점)
① 자신에게 이로운 것을 좇아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려는 마음
② 불쌍한 사람을 향해 품게 되는 사랑의 마음
③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선과 악을 판단하는 도덕적인 의식(意識)
④ 타인의 잘잘못에 대해서는 아무런 판단을 내리지 못하면서 자신의 잘잘못만 돌아보게 만드는 마음속의 거울
⑤ 다른 사람의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생각을 간직하게 하는 고집스런 의지(意志)

 

4. 어떤 사회에서 오랫동안 지켜 내려와 그 사회 성원들이 널리 인정하는 질서나 풍습.  (3점)
① 관습  ② 규범  ③ 버릇  ④ 습관  ⑤ 전통

 

5. 오랫동안 함께 살아오면서 사람들 사이에 굳어진 습관적인 규범으로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투 몸가짐 등을 뜻하는 말 (4점)
① 도덕  ② 도리  ③ 법률  ④ 예절  ⑤ 질서

 

6. 도덕   (4점)
① 도를 닦는 사람들이 지키고자 애써 온 가르침
②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따라야 할 도리와 지녀야 할 마음씨
③ 성인(聖人)의 경지에 도달하지 못한 보통 사람들이 지키고 따라야 할 성인(聖人)들의 가르침
④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아름다운 마음
⑤ 시대에 따라, 사회집단에 따라 달라져 온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규칙 또는 도리

 

7. 자기 마음속에 있는 나쁜 욕심을 이겨내고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   (3점)
① 고행  ② 극기  ③ 독선  ④ 수양  ⑤ 의지

 

8. ‘내가 도대체 누구인가’를 알고 싶어할 때, 그 확인하고자 하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  (4점)
① 본성  ② 양심  ③ 욕망  ④ 인격  ⑤ 자아

 

9. 다른 사람과 구분할 수 있는 자기만의 고유한 특성.   (3점)
① 개성  ② 외모  ③ 취미  ④ 취향  ⑤ 특기

 

10. 도야(陶冶)   (3점)
① 불교에서 도를 닦는 자리를 일컫는 말
② 사람들이 유토피아로 꿈꿔 온 복숭아꽃이 핀 아름다운 마을
③ 도시에 살든 들판에 살든 모든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야 함을 일컫는 말
④ 사람다움을 갖추어 가는 과정을 질흙이 아름다운 도자기로 되어가는 과정이나 광석에서 쇠를 얻는 과정에 비유한 말
⑤ 우리가 본받을 만했던 어떤 사람의 이름으로 그 분은 직업의 귀천을 따지지 않고 자신의 하는 일에 정성을 기울여 훌륭한 작품을 남겼음

 

11. 불교에서 진리를 깨달은 상태를 일컫는 말로써 번뇌의 얽매임에서 풀리고 미혹의 괴로움에서 벗어남을 뜻함 (3점)
① 득음(得音)  ② 성화(聖化)  ③ 우화등선(羽化登仙)  ④ 탈속(脫俗)  ⑤ 해탈(解脫)

 

12.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선·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점)
① 가격  ② 가치  ③ 소망  ④ 품격  ⑤ 품질

 

13. 이타적   (3점)
①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살아가는 모습
②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모습
③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모습
④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모습
⑤ 다른 사람들을 울타리 삼아 살아가는 모습

 

14. 귀하고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여 함부로 다루지 않고 보호해주는 태도  (3점)
① 존경  ② 존대  ③ 존립  ④ 존중  ⑤ 존칭

 

15. 관심을 가지고 배려해 주는 따뜻한 마음과 그 느낌, 생각  (4점)
① 사랑  ② 예절  ③ 양심  ④ 의지  ⑤ 이성

 

16. 관용   (4점)
① 삼국지 주인공 중 하나인 관우가 보여준 용기
② 관을 쓴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만이 보여 줄 수 있는 용기
③ 관을 쓴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너그러운 마음씨
④ 관대함과 용기를 함께 갖추고 있는 것
⑤ 다른 사람을 너그럽게 받아들이거나 용서하는 마음씨

 

17. 삶에 필요한 것을 얻는 과정에서 자신의 분수를 지키는 것.  (3점)
① 절개  ② 절도  ③ 절약  ④ 절제  ⑤ 절차

 

18. 사춘기   (3점)
① 청소년기가 일생에 겪을 10개의 봄 가운데 네 번째 봄을 겪는 시기라는 뜻으로 하는 말
② 일생을 사계절에 비유할 때, 청소년기가 여전히 아기처럼 어린 봄 같은 시기임을 뜻하는 말
③ 화살을 쏘듯 빨리 지나가는 청춘이라는 뜻으로 청소년기를 일컫는 말
④ 청소년기에는 친구들을 이웃사촌처럼 가깝고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는 뜻으로 붙인 말
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숙으로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지만 성충동을 억제해야 하는 힘든 시기라는 점에서 나온 말

 

19. 인간과 사물의 이치에 통달하여 높은 인격수준에 도달한 사람. 지혜와 덕이 매우 뛰어나 길이 우러러 본받을 만한 사람.   (3점)
① 달인(達人)   ② 도인(道人)   ③ 성인(聖人)   ④ 성인(成人)   ⑤ 우상(偶像)

 

20. 좌우명 (3점)
① 사람 이름 : 주인을 충성스럽게 섬겨 목숨을 바쳐 주인을 위기에서 건진 일로 유명함
② 어떤 행동을 할 때 좌우를 잘 살피라는 명령
③ 어떤 나쁜 짓을 할 때마다 좌우에서 그 짓을 하지 말라고 속삭이는 양심의 속삭임
④ 늘 자리 옆에 갖추어 두고 보면서 자기 생활을 반성할 수 있는 명언이나 격언 등의 글
⑤ 좌우 주위에 있는 어떤 사람들에게나 자신 있게 가르칠 수 있는 자신만의 깨달음

 

21. 지구촌 (3점)
①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가 한마을처럼 되었음을 뜻하는 말
② 우주의 광활함을 생각할 때 지구는 한 마을에 불과한 작은 세계임을 뜻하는 말
③ 지구를 손바닥에 올려놓을 정도로 생각을 넓게 하라는 뜻에서 하는 말
④ 지구상에 가장 중요한 곳임을 뜻하는 말
⑤ 각 분야별로 세계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박람회장 같은 곳을 일컫는 말


※ 다음 ㉠에서 ㉩까지의 판단들 가운데 옳다고 생각하는 것만 골라서 주관식 단답형 답란에 그 기호들을 적어 넣으시오.  (30점)

 

㉠ 사람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났다면 누구나 사람으로서의 존엄한 인격을 가진 것으로 보아야 한다. 누구는 개만도 못한 놈이고 누구는 거룩한 분이라고 사람의 인격에 등급을 매겨 평가하는 것은 사람들을 신분에 따라 차별해 왔던 전근대적인 악습에 불과하다.

 

㉡ 인간이 평등하다는 가르침은 사람들의 인격이 모두 동등하다는 뜻이 아니다. 인격과 관련해서 평등을 말하자면, 평등이란 “사람들의 인격에는 개만도 못한 놈에서 거룩한 분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차이가 있지만 모든 사람을 거룩한 경지에 이를 수 있는 인간으로서 똑같이 대하라”는 가르침으로 이해해야 한다.

 

㉢ 배움을 “물음표에서 느낌표까지 가는 여행”이라고 표현한다면, 교사는 이 여행의 가이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그 물음표가 누구의 것이냐는 질문인데, 대체로 교사는 학생들의 물음표가 아닌 이미 사회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어떤 물음표 앞으로 학생들을 인도하여 그 물음표가 학생들의 물음표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왜 배워야 하는가? 왜 공부해야 하는가? 여러 가지로 대답할 수 있겠지만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사람답게 되기 위해서”라고도 할 수 있다. 학습하지 않으면 사람답게 되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과 짐승의 본질적인 차이인 문화는 유전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전달되고 발전해 간다.

 

㉤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 성숙하여 성인(成人)과 다름없게 되었지만 아직 학습이 부족하여 아직 완전히 사람다운 사람이 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때문에 사람다운 사람으로 대접받고 싶어하는 청소년들과 그렇게 인정해주지 않는 성인(成人)들 사이에 갈등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 문화가 발달할수록 인간의 두뇌도 함께 발달하고 신체적인 성숙도 빠르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문화가 발달할수록 청소년기는 점점 짧아지기 마련이다.

 

㉦ 인격자들은 앎과 행동이 일치한다. 앎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은 인격자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인 셈이다. 그러나 아는 대로 행동하기 어려운 때가 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나쁜 욕심이다. 그러므로 “욕망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가지고 사람의 인격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 “썩은 사과도 사과”라고 할 수 있지만, 썩은 사과에는 사과다움이 없다. “콩알만큼 사과열매가 맺기 시작했을 때도 사과”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장차 사과다운 사과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일 뿐이다. 마찬가지로 “털 난 양심”은 진정 양심이 아니며, 갓난  아기는 인격자가 아니라 거룩한 분이 될 수 있는 싹을 가진 존재일 뿐이다.

 

㉨ 공부를 잘하려면 머리가 좋아야 한다. 기억력이 형편없거나 IQ가 낮은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공부를 잘 할 수 없기 마련이다. 사람답게 되는 것이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사람답게 되기 어려울 것이다.

 

㉩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생명을 죽여 먹어야 한다. 생명을 존중하자는 얘기는 자신의 생명만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의 위선에 찬 얘기일 뿐이다. 진정 생명을 존중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굶어죽어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