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이버 교실/09 고사원안

2008년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DoDuck 2008. 4. 28. 23:12
 

※ 다음 문제가 설명하는 개념에 가장 가까운 단어를 보기에서 골라 답하시오.(1-7)


1. 사물의 가치를 변별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과 선과 악의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의식.

① 양심  ② 이성   ③ 감성  ④ 규범  ⑤ 예의


2.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본보기나 기준, 제도 등.

① 양심  ② 이성   ③ 감성  ④ 규범  ⑤ 예의


3.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목표나 이해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하거나 불화를 일으키는 상태, 또는 심리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상반되는 요구나 욕구, 기회 또는 목표에 직면하였을 때, 선택을 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상태.

① 혼란  ② 갈등  ③ 폭동  ④ 곤란  ⑤ 고민


4. 일을 해 나가는 데에 걸리거나 막히는 장애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서 본래는 길을 걸을 때 걸려 방해가 되는 돌을 뜻함.

① 디딤돌     ② 섬돌     ③ 걸림돌

④ 숯돌       ⑤ 방해석


5.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속에 잠겨 있거나 숨어 있음을 뜻하는 말

① 편재  ② 독재  ③ 둔재  ④ 혼재  ⑤ 잠재


6. 어떤 일에 알맞은 성질이나 적응 능력. 또는 그와 같은 소질이나 성격.

① 취미  ② 재능  ③ 천성  ④ 적성  ⑤ 본능


7. 본래는 도자기를 만드는 일과 쇠를 주조하는 일을 뜻하지만 주로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 것을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말.

① 연단  ② 도예  ③ 도야  ④ 수련  ⑤ 수양



※ 다음 문제의 (  )속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낱말을 고르시오.(8-13)


8.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거나, 많은 재산을 가지거나, 눈에 띄는 활동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이름난 사람을 우리는 (    )이라고 부른다.

① 난 사람    ② 된 사람    ③ 든 사람 

④ 성인(聖人)     ⑤ 소인배


9.  항상 인간미가 넘치고 인간으로서 성숙한 사람을 우리는 (    )이라고 한다.

① 난 사람    ② 된 사람    ③ 든 사람 

④ 성인(聖人)     ⑤ 소인배


10. 어느 사회에나 (    )이 있다. 옷도, 음식도, 노래도, 생각도 그 시대에 알맞게 널리 퍼지는 독특한 모습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무시하지 못한다. 하지만, (    )은 곧 바뀌고 사라진다. 그러므로 자기의 개성을 살려 (    )을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거기에 빠지면 자기의 개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① 관습  ② 풍습  ③ 특징  ④ 전통  ⑤ 유행


11. "우리 선생님은 형편없어"라고 투덜대며 비싼 돈 내며 학원 다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날 가르치는 사람을 형편없다고 생각하는 한, 그 사람이 무얼 가르치든 내가 잘 배울 리가 만무하다. 가르치는 사람을 (   )하라. 눈은 마음의 창, 여러분의 (   )하는 마음을 선생님을 바라보는 눈빛에 듬뿍 실어보내라.

① 존중  ② 존경  ③ 중시  ④ 경시  ⑤ 사모


12.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능력이 필요하겠지만. 그 가운데 가장 기초적인 능력은 (   )이다. 의사소통이 되어야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① 기억력    ② 집중력    ③ 노력  ④ 끈기  ⑤ 어휘력


13. 환경이 나빠서 공부를 못하겠다고? 그렇다면 먼저 그 환경을 고치거나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보렴.

  만일 바꿀 수 있다면? 바꿔!

  만일 고칠 수 없다면? (   )해!

① 적응  ② 포기  ③ 개선  ④ 생각  ⑤ 창조



※ 다음 문제를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고르시오.(14-20)


14.  다음 글의 A,B,C에 들어갈 말을 알맞게 짝 지은 것은?

  공부란 다른 말로 바꿔 표현하면 (A)이다. 이를 다시 두 개의 과정으로 나누어 비유적으로 설명하자면, “(B): 물음표에서 느낌표까지 떠나는 여행. (C): 그 미로를 눈을 감고도 찾아갈 만큼 익숙해지도록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① 학문-학-문    ② 학문-문-학

③ 학습-학-습    ④ 학습-습-학

⑤ 연습-연-습

15. 진정으로 누군가를 존경한다면 그 마음은 세 가지 태도로 드러나기 마련이다. 이 세 가지는?

① 우상화, 집착, 모방   ② 우상화, 경청, 예의

③ 교만, 복종, 예의     ④ 겸손, 순종, 예의

⑤ 모방, 복종, 경쟁


16. 공부와 관련하여 다음 글의 손전등, 지도, 가이드가 의미하는 것을 잘 연결한 것은?

  “물음표에서 느낌표까지 가는 여행”은 미로탐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미로탐험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손전등이나 지도를 떠올릴 수 있지만 가장 손쉬운 탐험은 가이드와 함께하는 것이다.

 

손전등

지도

가이드

사고능력

교과서,참고서

선생님

참고서

학원

선생님

필기도구

교과서

참고서

독학

학교수업

과외수업

사전

교과서

참고서


17. 공부를 잘하려면 좋은 습관이 필요하다. 습관에 대해 잘못 말하고 있는 것은?

① 습관은 다른 말로 버릇이라고도 한다.

② 습관은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행동이다.

③ 그러나 어떤 행동이 버릇이 될 때까지는 의식적인 반복이 필요하다.

④ 의식적인 반복이란 훈련과정이며 여기에는 과부하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일단 버릇이 되고나면 그 버릇을 고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18. 다음 글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자세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 선생님께 시선을 떼지 마라.

- 관심이 있어야 듣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들어봐야 관심이 생기는 것이다.

-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지 않으면 상대방과의 관계가 나빠지게 된다.

① 순종  ② 경청  ③ 예의  ④ 탐구  ⑤ 비판


19. 어떤 행동이 진정한 선행인가를 판단할 때는 행동의 동기와 결과를 살펴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동기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 이유로 적당한 것은?

① 동기만 선하면 결과가 어떻든 모두 선행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② 결과가 좋아도 동기가 나쁘면 선행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③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행동하게 하는 것이 동기이므로

④ 동기가 선하면 결국 결과도 좋기 마련이므로

⑤ 동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보다 많으므로


20.  공부를 잘하려면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목표의식에 대해 잘못 말한 것은?

① 목표의식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어렵고 힘든 과정을 이겨나가게 해 준다.

② 목표의식이 있으면 시간낭비가 줄어든다.

③ 목표의식이 있으면 방황하지 않게 된다.

④ 허황된 꿈일지라도 그것이 목표로 세워지면 반드시 이루게 되고 만다.

⑤ 목표의식을 가지면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기쁨을 생각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다.



※다음을 읽고 옳다고 생각하면 ①에,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②에 답하시오. (21-30)


21. 관습은 어떤 민족이나 사회의 일상적인 풍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도덕, 법, 예절도 모두 관습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22. 법은 어기면 사회에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강제로라도 지키도록 할 필요가 있어서 만들어진 규범이다.


23. 예절은 각자의 양심에 따라 지키거나 말거나 할 수 있는 규범으로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이 비난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24. 극기는 자기 마음 속에 있는 나쁜 욕심을 이겨 내고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인내는 올바른 신념을 실천할 때에 얼마간의 희생이 따르더라도 참고 견디어 바람직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25. 인간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스스로 확인하고 싶어한다. 자신의 부족한 점은 무엇이고,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현재의 나는 어떤 모습인지 알고 싶어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자신의 모습을 개성(個性)이라고 한다.


26. 내가 특정한 음식을 좋아하는 것을 나의 개성이라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표현이다. 이런 것은 나의 기호(嗜好)에 해당하는 것이다.


27. 감성이란, 사물의 이치를 따져서 생각하며, 옳고 그름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28. 사람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사람은 누구나 평등한데, 어떤 사람은 "거룩한 분"이고 어떤 사람은 "개만도 못한 놈"이라고 인격에 등급을 매겨 평가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잘못된 일이다.


29.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여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여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면 그 노력만으로도 ‘난 사람’이 될 수 있다.


30.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여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여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면 그 노력만으로도 ‘된 사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