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이버 교실/09 고사원안

07년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DoDuck 2007. 9. 29. 15:32

※다음을 읽고 옳다고 생각하면 ①에,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②에 답하시오. (1~10)


1. 사회가 변화해도 도덕률이 달라져선 안 되는 법인데, 전통도덕을 고스란히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오늘날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3점)


2. 현대사회의 도덕적 문제들 가운데는 전통도덕을 회복할 수 있다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도 있다. 가령 익명성이 심화되면서 나타나는 도덕적 문제들은 하늘을 숭배하던 전통을 되살릴 수 있다면 더 이상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3점)


3. 전통과 구습은 구별되어야 한다. 둘 다 시간적으로 오래된 것이지만 전통은 계승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고, 구습은 흔히 버려야 할 낡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시민윤리도 전통적인 가르침을 계승하면서 더 이상 적용하기 어려운 구습들을 타파하는 가운데 발전되어 온 것이다.   (3점)


4. 생명을 존중하라는 불교적 정신은 오늘날 생태계 내의 모든 생명을 소중히 다루자는 생각과 다를 바가 없으나, 이러한 생각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느냐는 점에서 불교의 가르침이 오늘날보다 훨씬 보편적인 가르침이라고 할 수 있다.  (3점)


5. 봉건사회에서 현대 시민사회로의 변화는 낯익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생활하던 사람들을 낯선 사람들 틈바구니로 밀어 넣게 되었다. 사람들이 이전보다 한 차원 높은 인격을 갖추지 않으면 현대 시민사회는 도덕적으로 심각한 위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3점)


6. 옛날에 비해 심각한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현실을 생각해보면 옛날 우리 조상들의 도덕성은 우리보다 매우 훌륭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조상들만큼만 인격을 갖추고 있다면 오늘날 도덕적인 문제들이 그리 많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3점)



7. 낯선 사람들끼리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도덕적인 문제가 심각해져 갈 때, 시민들은 그 갈등을 합의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길 원했다. 시민윤리는 바로 이 합의와 타협의 원리를 중심으로 성숙해 갔다고 할 수 있다.   (3점)


8. 모든 사람이 동등한 인격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사회가 인간이 존중받는 사회다. 누구는 개만도 못하고 누구는 거룩하다고 인격을 평가하는 한, 거룩한 분은 독재자로 군림하게 되고 개만도 못한 인간은 벌레취급을 당할 수밖에 없다.  (4점)


9. 노예나 손님과 주인의 차이는 ‘내 것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있다. 내가 이 사회의 주인인 한, 이 사회를 내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런 점에서 적극적인 참여의 자세야말로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4점)


10. 다수결로 제정된 법을 악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법에 반대했던 소수일 것이다. 이 소수의 사람들이 여전히 자기 뜻대로 사회를 움직여가려면, 이들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의 신념을 지켜 그 법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4점)




※ 다음 문제를 잘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것에 가장 가까운 답을 보기에서 골라 답하시오. (11~30)


11. 오늘날 현대사회에 나타난 도덕적인 문제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3점)

① 삶의 가치나 의미를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② 익명성이 심화되어 비도덕적 행위가 늘어난다.

③ 신분질서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④ 현실과 가상을 분별하지 못해 진정한 자아를 잃어버리기도 한다.

⑤ 황금 만능주의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집단이기주의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12. 인간관계의 특징이 달라진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통도덕이 필요한 이유를 잘못 말한 것은?  (4점)

① 전통도덕은 인간을 존중하라는 가르침처럼 근본적인 면에서 중요한 가치기준을 제시해준다.

② 그 사회의 전통을 받아들일 때, 그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체성을 갖게 된다.

③ 전통이란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온 것으로서 만일 필요가 없다면 구습으로 여겨 버렸을 것이다.

④ 정신적 가치를 중시한 전통적인 가르침은 황금만능주의로 인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열쇠가 된다.

⑤ 우리 전통도덕은 그 기본 정신에 대해서나 구체적인 형식과 절차에 대해서나 흠잡을 데가 없다.


13. 전통도덕의 밑바탕에 흐르는 기본정신들 가운데 토속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정신은?  (3점)

① 인간존중정신   ② 인격수양 중시

③ 자유와 평등    ④ 자비   ⑤ 조화의 추구

 

14. 우리가 살아가면서 맺게 되는 인간관계의 덕목을 몇 가지로 집약해 놓은 유교의 가르침을 일컫는 것은?  (3점)

① 수기   ② 치인   ③ 사단   ④ 오륜   ⑤ 구용


15. 우리 조상들이 강조해 온 덕목들 가운데 의리(義理)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3점)

① 친구의 잘못을 감싸줄 줄 아는 넓은 마음

② 불의를 미워하고 거부하는 꼿꼿한 마음

③ 잘못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마음

④ 몸가짐, 마음가짐을 신중히 하려 노력하는 태도

⑤ 재물에 대한 욕심과 집착을 버린 자세


16.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덕목들 가운데 청소년들이 특히 실천에 힘써야 할 덕목은 무엇인지 다음 글을 바탕으로 하나만 고르시오.   (3점)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선 배워야 할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서, 신체적으론 성숙했으나 성인(成人)으로 대우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신체적 성숙에 따른 육체적인 욕망을 다스릴 수 있는가’가 ‘된 사람’으로 되어 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시험라고 할 수 있다.


① 절제   ② 아량   ③ 의리   ④ 청렴   ⑤ 효도



<17 -18>  다음은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의 변화에 영향을 끼친 사건들이다. 이 가운데 각 문항의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십자군 전쟁   ② 르네상스   ③ 종교개혁

④ 산업혁명      ⑤ 시민혁명


17.  ‘근검절약을 통해 재산을 모으는 것은 신의 축복’이라는 가르침으로 사회변화를 이끈 시민계급이 경제적인 면에서 무시할 수 없는 힘을 갖도록 영향을 끼쳤다.   (3점)


18. 낯익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 농촌사회에서 낯선 사람들로 가득 찬 도시로 사람들을 이동하게 여 인간관계에서 이해관계가 보다 중요한 문제가 되게 하였다.    (3점)



19. 선진국들의 시민의식과 비교할 때 우리는 도덕성이 매우 부족한 사람들로 스스로 깍아내리기 쉽다. 이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4점)

① 시민사회 성립 과정에선 어느 사회에서나 심각한 도덕적 위기를 경험할 수밖에 없었다.

② 경험을 통해서 교훈을 얻는 법이므로, 우리의 시민의식이 성숙하려면 더욱 심각한 도덕적 위기를 경험해야 할 것이다.

③ 우리의 전통도덕은 이러한 위기를 더욱 빨리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④ 서구사회가 남녀차별, 인종차별을 극복하고 보편적인 인간존중을 실천한 것은 시민혁명 직후가 아니라 제2차 세계대전이후였다.

⑤ 우리가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은, 낯선 사람들까지도 우리를 대하듯 하는, 보다 성숙한 인격을 갖추는 일이다.


20. 이해관계의 대립과 갈등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합의와 타협이다. 합의와 타협의 결과물이 바로 약속이다. 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대립과 갈등은 다시 심화될 수밖에 없다. 이 점에서 시민사회의 기본적인 덕목으로 강조되어야 할 정신은? (가장 관계 깊은 것을 고르시오.)  (4점)

① 주인정신     ② 봉사정신     ③ 책임의식

④ 준법정신     ⑤ 합리주의



21. 다음 글의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3점)

   시민사회가 성립한 이후 서구사회는 개인주의가 발달하였다. 그러나 한 사람이 법을 어기거나 질서를 지키지 않을 경우, 모든 사람들이 불안하고 불편함을 깨닫게 되었고, 그래서 비록 자신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 잘못이라 할지라도 (    )정신을 적극 발휘하게 되었다.


① 인간존중   ② 생명존중   ③ 주인

④ 봉사       ⑤ 고발


22. 낯익은 사람들끼리는 서로의 형편을 잘 알고 있었으므로 ‘누구 형편이 가장 급한가(필요의 원칙)’와 ‘누가 윗사람인가(신분질서)’를 갈등해결의 원칙으로 삼을 수 있었다. 그러나 낯선 사람들끼리는 형편과 신분을 알 수 없었으므로 모두가 동등한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누가 먼저 왔는가(선착순의 원칙)’를 갈등해결의 원칙으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위 세 가지 원칙을 적용해 나간다면 어느 순서대로 적용해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가?    (4점)

① 필요 - 신분 - 선착순

② 필요 - 선착순 - 신분

③ 신분 - 필요 - 선착순

④ 신분 - 선착순 - 필요

⑤ 선착순 - 필요 - 신분


23. ‘인간을 존중한다.’는 말은 어떤 의미인지 가장 정확하게 말한 것은?   (3점)

① 사람들의 인격이 모두 훌륭하다고 믿는다.

② 사람을 소중히 여겨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③ 나를 낮추어 겸손하게 대한다.

④ 상대방의 말에 순종한다.

⑤ 상대방을 본받으려고 노력한다.


24. 주인의식은 어떤 태도로 나타나야 하는가? 가장 알맞게 짝지어 진 것은?    (4점)

① 참여와 봉사      ② 준법과 질서  

③ 합의와 타협      ④ 책임과 의무

⑤ 권리의식과 합리주의



25. 서구에 비해 우리사회의 준법의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3점)

① 구한말의 부패와 식민지 경험으로 인해 법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의식이 부족하다.

② 목적달성에 급급했던 고도경제성장과정에서 법대로 살면 오히려 손해라는 의식이 생겼다.

③ 우리의 민족성이 때리지 않으면 말을 듣지 않는 팽이와 같은 성격을 가졌기 때문이다.

④ 법을 만드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여론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서구에 비해 아직 많다.

⑤ 법을 제정하는 데 직접 관련된 지도층 인사들이 스스로 만든 법을 무시하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


26. 현대사회의 법이 특히 관심을 갖는 분야는 무엇인가?    (4점)

① 사회적 약자의 보호   ② 국가 안전 보장

③ 각종 범죄의 예방     ④ 과학기술의 보호 육성

⑤ 자유로운 기업활동의 보장


27. 다수결이 공정한 합의와 타협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여론의 형성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여론 형성과정과 관련해서 잘못 말한 것은?    (4점)

① 사회의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여론 형성에 참여해야 한다.

② 비합리적인 의견은 처음부터 발표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③ 언론매체가 공정하게 여론을 전달해야 한다.

④ 문제와 관련된 정보들이 모두에게 공개되어야 한다.

⑤ 사회구성원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와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갖춰야 한다.


28. 반드시 따라야 할 순서는 아니지만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대체로 <문제파악 - (    ) - 해결 기준 설정 - (    ) - 선택하기> 라는 과정을 밟아 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알맞게 짝지은 것은?   (3점)

① 여론탐색, 정보수집    ② 정보수집, 여론탐색

③ 정보수집, 대안 찾기   ④ 대안 찾기, 여론탐색

⑤ 대안 찾기, 여론 탐색



29. 율곡 이이의 사상이나 업적, 그의 인간성에 대해 잘못 말하고 있는 것은?    (3점)

① 그는 효성이 지극하여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예법에 따라 3년의 시묘를 치렀다.

② 그는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학문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③ 그는 학문의 목적으로 ‘실(實)’을 강조하여 실제적으로 소용되는 것과 실천을 중시하였다.

④ 그는 인간의 평등을 믿어 신분제도를 철폐할 것을 주장하였다.

⑤ 그는 국방을 튼튼히 하기 위해 10만의 군대를 기를 것을 주장하였다.



30. 예수의 가르침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3점)

①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

②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③ 남의 눈에 티끌을 빼라 하기 전에 자기 눈의 들보부터 빼라.

④ 안식일을 지키는 것보다 병든 사람을 고쳐주는 것이 중요하다.

⑤ 종교가 다른 이들을 멀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