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이버 교실/09 고사원안

07년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DoDuck 2007. 9. 29. 15:30

※다음을 읽고 옳다고 생각하면 ①에,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②에 답하시오.


1.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사람은 누구나 평등한데, 사람의 인격에 등급을 매겨 누구는 훌륭하고 누구는 개만도 못하다고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다. (3점)


2. 위인들은 무엇보다도 타고난 재능이 뛰어났던 사람들이다. 위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 위인이 될 만한 자격을 가지고 태어났던 것이다. 처음부터 그런 자격을 타고나지 못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위대해지기 어려운 일이다. (3점)


3. 사람들의 살아가는 모습이 크게 달라진 오늘날에도 옛날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따르도록 요구하는 것은 잘못이다. 전통도덕은 이제 버려야 할 낡은 사고방식이다. (3점)


4. 우리 사회의 도덕적 사고방식은 여러 가지 종교사상의 영향에 따라 그 내용이나 강조점이 다르게 표현되어 왔지만 그 밑바탕에는 늘 하늘을 숭배하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사고방식이 있었다. (3점)


5. 오늘날의 시민사회에서도 각 개인에게 있어서는 혈연이나 지연에 의한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민윤리도 전통사회에서처럼 혈연과 지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3점)


6. 시민윤리도 우리의 전통도덕과 마찬가지로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을 뿌리로 삼고 있다. 내 생명이 고귀한 만큼 다른 사람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고 나아가 생태계의 모든 생명체까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시민윤리의 밑바탕을 이룬다. (3점)


7. 인간을 존중하라는 가르침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인권사상이 보편적인 시대정신으로 세계에 뿌리를 확실히 내린 것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3점)


8. 민주주의 사회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다함께 주인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가지고 있는 사회다. 따라서 주인으로서 참여하려고 하는 자세야말로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다. (3점)


9. 사람들이 높은 수준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삶의 질적인 수준을 결정짓는 가장 결정적 요인은 물질적인 부(富)이다. 따라서 사회가 황금만능주의로 물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3점)


10. 경제활동에 있어서도 정직하게 행동할수록, 도덕적으로 행동할수록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깨끗한 부를 추구하는 것은 경제적인 면에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3점)




※ 다음 문제를 잘 읽고 문제가 설명하는 개념에 가장 가까운 단어를 보기에서 골라 답하시오.


11. 시간적으로 오래 되었으며, 가치있고 귀중한 것으로 오랜 동안 보존되고 계승되어 온 것 (2점)

① 도덕   ② 전통   ③ 윤리   ④ 규범   ⑤ 역사


12. 유교에서 끊임없는 자기노력과 수양을 통하여 욕심을 없애려고 노력하는 것을 일컫는 말. (2점)

① 인격   ② 수기   ③ 치인   ④ 성불   ⑤ 오륜


13. 항상 자신의 행동을 살펴서, 비록 남이 보지 않는다 해도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신중히 하도록 노력하는 태도. (2점)

① 의리   ② 수신   ③ 도덕   ④ 절제   ⑤ 검소

 

14. 자기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부끄러워할 줄 아는 마음을 일컫는 말.  (2점)

① 염치   ② 아량   ③ 청렴   ④ 예의   ⑤ 구용



15. 물건을 아끼지 않고 함부로 마구 쓰거나, 정해진 규정이나 범위를 벗어나서 권력을 함부로 휘두르는 것을 뜻하는 말.   (2점)

① 독재   ② 방종   ③ 낭비   ④ 오염   ⑤ 남용


16. 이익과 손해가 얽혀 있어 이익과 손해를 이모저모 따져 셈하는 것 (2점)

① 이해타산   ② 이기주의   ③ 합리주의

④ 상부상조   ⑤ 황금만능주의


17. 사물의 본보기. 모범을 뜻하는 말로, 판단·평가·행위 등의 기준이 되며, 쉽게 말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모든 것을 일컫는 말.  (2점)

① 법    ② 규칙   ③ 규범   ④ 예의   ⑤ 미덕


18. 어떤 개인이나 특별한 집단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이익이나 모두에게 이로움을 뜻하는 말.  (2점)

① 인권     ② 연대의식      ③ 사익

④ 질서     ⑤ 공공선


19. 남의 잘못을 너그럽게 용서하거나 자신과 의견을 달리 하는 사람들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태도를 일컫는 말.  (2점)

① 아량   ② 관용   ③ 존중  ④ 배척   ⑤ 배려


20. 식물의 줄기가 뻗어나가듯 어떤 사고방식이나 풍조가 사회에 널리 퍼져나감을 뜻하는 말. (2점)

① 유행   ② 팽배   ③ 사조  ④ 만연   ⑤ 지양



※ 다음 문제의 (   )속에 들어갈 말로 가장 어울리는 단어를 보기에서 골라 답하시오.


21. 우리 전통도덕은 인간으로서 행해야 할 (   )을 강조하면서 (   )을 거스르는 행위는 하지 말 것을 분명히 밝혀 인간의 생각과 말,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가치 기준을 제공한다.   (3점)

① 천륜   ② 인륜   ③ 규칙   ④ 규범   ⑤ 예절


22. (   )은 하늘을 우러러보고 땅을 굽어보아 한 점도 부끄러움이 없는 마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람은 이러한 깨끗한 마음씨를 가지고 자기의 직분을 다해야 한다. 이는 특히 개인적인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공평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 공직자에게서 더욱 강조된다.  (3점)

① 양심   ② 믿음   ③ 정직   ④ 청렴   ⑤ 관용


23. (   )은 글자풀이만 하면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을 뜻한다고 할 수 있으나, 역사적으로는 유럽의 18-19세기 (   )혁명의 결과로 성립된 사회의 중심세력을 뜻하고, 오늘날에는 신분적 구속 없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아가면서 국정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다.   (3점)

① 시민   ② 국민  ③ 인민    ④ 공민   ⑤ 민중


24. (   )는 사회전체의 이익보다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데서 나타난다. 요즈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새로운 직업이 많이 생겨나 다양한 직업들 간의 이해 관계가 대립되는 경우와, 지역 간 또는 지역 자치 단체 간에 쓰레기 소각장, 화장터와 같은 시설을 자기 마을에는 건설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이다.   (3점)

① 이기주의    ② 전체주의   ③ 집단이기주의

④ 황금만능주의    ⑤ 과학기술 만능주의


25. 한 사람이 법을 어기거나 질서를 지키지 않을 경우, 모든 사람들이 불안하고 불편하다. 동물의 세계에서처럼 힘센 사람이 약한 사람을 해치거나 괴롭힌다면 어떻게 마음놓고 살 수 있겠는가?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사회적 약속인 법을 지키고, 그것을 위반했을 때에 (    )이 필요하다.  (3점)

① 준법정신    ② 질서의식    ③ 주인정신

④ 연대의식    ⑤ 고발정신


26. 중학생으로서 내가 실천해야 할 시민 윤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인간에 대한 (   ) 뿐만 아니라 생태계에 대한 (   )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단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동물이나 식물을 학대하거나 훼손해서는 안 된다.   (3점)

① 존경   ② 존엄  ③ 존재   ④ 존귀  ⑤ 존중



27. (   )이란, ‘인간은 어떠한 상태로 태어나든 인간이기 때문에 가장 소중한 존재이며, 따라서 존엄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정신을 말한다. (3점)

① 생명존중사상   ② 인권의식   ③ 인도주의정신

④ 인간존중정신   ⑤ 민주주의사상


28. 우리는 흔히 중요한 일을 가볍게 생각하고 결정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   )의식을 가진 사람의 태도가 아니다. (   )은 사회의 여러 가지 일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는 사람이다. 즉, (   )은 사회의 여러 가지 일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옳은 일과 옳지 못한 일을 가려, 옳은 일에 대해선 찬성하고 잘못된 일은 바로잡도록 함께 힘을 모으는 사람이다.   (3점)

① 시민   ② 주인   ③ 국민   ④ 학생   ⑤ 성인


29. 모두 함께 풍요롭게 살고자 했던 목표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등장한 (   ) 사회의 이념은, 모든 국민이 고르게 잘 살자는 목적 아래 국민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 보장 제도를 실시하는 것으로 현실화되었다.

   풍요로운 (   )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된 사회 보장 제도는 단순히 제도와 정책이 잘 갖추어졌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물질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가치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이해와 합의가 있어야 한다. 진정한 (   ) 사회는 구성원들 상호간에 서로를 위하는 인간애가 충만한 사회이다.   (3점)

① 경제   ② 민주   ③ 복지   ④ 정의   ⑤ 이상



30. 직업이 (   )의 기회가 된다고 생각할 때, 근로자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긍지와 사명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모든 직업은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단순히 수입이 적거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것을 이유로 자신의 직업을 낮추어 생각하는 데서 직업의 귀천의식이 생겨나는 것이다.   (3점)

① 자아실현     ② 성공과 출세    ③ 평생교육

④ 사회적 봉사    ⑤ 부의 축적




※ 다음 문제를 읽고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각각 5점)


31. ① 홍익인간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② 관혼상제 :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치르게 될 통과의례로서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의 의식

   ③ 미풍양속 : 아름답고 좋은 풍속

   ④ 십시일반 :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는 쉽다는 말

   ⑤ 이웃사촌 : 이웃간에 경쟁심리가 작용하여 이웃이 잘되면 질투가 생김을 일컫는 말



32. ① 산업혁명 : 사회가 혁명적으로 달라지게 만든 정보산업의 발달을 표현한 말

   ② 시민혁명 : 봉건제도를 타파하고 근대적 정치경제체제를 확립하고자 했던 사회혁명

   ③ 종교개혁 : 16세기 유럽에서 로마 카톨릭 교회에 반대하여 일어난 개혁운동

   ④ 다원사회 : 개인이나 여러 집단이 기본으로 삼는 원칙이나 목적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사회

   ⑤ 전체주의 : 개인보다 국가가 중요함을 강조하는 사고방식으로, 개인은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서만 행동하여야 한다는 사상



33. ① 봉건제도 : 중세유럽 영주가 가신에게 영토를 주고 대신 군사와 납세의 의무를 부과하는 주종관계를 맺어 사회를 운영해가던 사회체제

   ② 절대주의 : 사소한 잘못도 용서하지 않고 완벽한 선행만을 요구하는 사고방식

   ③ 이기주의 :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사회일반의 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으려는 태도

   ④ 흑백논리 : 모든 문제를 양 극단으로만 구분하고 중립적인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편중된 사고방식이나 논리 

   ⑤ 천부인권 : 출생과 동시에 하늘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생각되는 인간으로서의 기본권



34. ① 방종 : 규범이나 규율을 무시하고 절제함이 없이 제멋대로 행동하는 모습

   ② 법치주의 : 임의로 국민의 행동을 구속하지 않고 국민의 약속으로 만들어진 법에 따라서만 다스려야 한다는 사고방식

   ③ 합리주의 : 개인이든 집단이든 자신의 이익만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사고방식

   ④ 주민청원 : 주민이 행정에 관한 희망사항, 개선사항 등을 지방의원의 소개를 받아 의회에 서면으로 요구하는 제도

   ⑤ 연대의식 : 집단의 성원들이 자신들의 이해관계나 목표가 서로 같으며, 모두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