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이버 교실/07 영화 감상토론

소설 [파리대왕] 줄거리

DoDuck 2008. 2. 11. 11:28
  파리대왕 줄거리를 검색하다 DAUM카페 [상상력의 모험]에서 발견하여 옮겼습니다. 영화와는 적지 않은 차이가 있지만 참고하기 바랍니다.

『파리대왕』 줄거리 요약


박난슬

최지형

최선화


1. 소라의 소리 : 전쟁 중으로 추정되는 시기, 소년들을 실은 비행기가 인적 없는 열대 섬에 추락한다. 랠프는 무인도에 아이들만 있다는 생각에 들뜨고, 피기(piggy)는 반대로 자신들이 구조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한다. 랠프가 소라를 찾아내자, 피기는 그것을 불어 아이들을 모으길 권유한다. 한 곳에 모인 아이들은 지도자를 선출하는데, 유력한 후보였던 랠프와 잭 중 아이들은 소라를 가진 랠프를 지도자로 선택한다. 랠프는 잭에게 사냥부대를 맡김으로써 일정한 지위를 주어 그의 불만을 눌러둔다. 잭과 랠프 그리고 사이먼은 섬의 지형을 파악하기 위해 높은 곳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길에 덩굴에 걸린 새끼 멧돼지를 발견한다. 고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잭은 멧돼지를 죽이지 못한다. 피를 보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2. 산정의 봉화 : 이들은 나름대로의 회의를 통해 자신들이 이 섬에서 살아나갈 방법과 구조될 방법에 대해 이성적으로 토론하고 규칙을 만든다. 피기의 논리 정연한 이야기로 인해 구조의 필요성을 느낀 아이들은 봉화를 생각해내고 산꼭대기에 봉화를 만들러 간다. 모두의 힘으로 땔감을 모으고 피기의 안경을 이용하여 불을 붙이지만, 뒷일을 생각지 않고 여기저기에 불을 붙이는 바람에 큰 불이 나서 모아 왔던 땔나무가 모두 타버리고, 짐승을 봤다고 회의시간에 이야기 했던 얼굴에 점이 난 꼬마는 실종된다.

3. 바닷가의 오두막 : 잭은 처음으로 해보는 사냥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사냥에 계속해 실패하게 된다. 랠프 쪽도 처음에는 모두 힘을 합쳐 오두막을 지었지만 점점 아이들은 놀러 다니게만 되고, 결국 세 번째 오두막을 지을 때는 사이먼과 피기, 랠프만이 일하게 되어, 약하고 흔들거리는 오두막을 짓게 된다. 비를 피하기 위해서도, 집 없이 자는데 불안감을 느껴 잘 때마다 악몽을 꾸면서 상상 속의 짐승을 두려워하는 꼬마들 때문에도 오두막의 존재는 이들에게 절실하다. 그들에게 최우선시 되어야 할 문제는 구조되는 것이다. 때문에 랠프는 고기보다 봉화와 오두막을 중요시하지만 잭은 멧돼지를 잡는 것에 정신이 팔려있다.

4. 색칠한 얼굴과 긴 머리 :  꼬마 아이들이 놀고 있는 와중에 나타난 로저는 폭력성을 드러내지만, 돌팔매질로 아이들을 해치진 못한다. 잭은 얼굴에 찰흙으로 칠을 하여 마스크를 만든다. 아이들은 모두 잭의 마스크가 주는 위압감에 눌려 봉화를 지키던 아이들마저 잭이 하자는 대로 사냥을 나간다. 그 사이 봉화가 꺼지고, 마침 나타났던 배는 지나가 버린다. 랠프는 이 사태에 당황하고 실망한다. 잭과 아이들은 멧돼지를 잡아오지만 봉화 사건 때문에 인정받지 못하고 도리어 질책 당한다. 이 일로 잭과 랠프 사이에는 대립이 생긴다. 잭은 이날 저녁 고기파티를 하면서 힘을 과시하고 그 고기를 먹게 해준 사람이 자신임을 강조한다. 잭의 패거리는 멧돼지를 사냥하는 춤을 추면서 광기에 사로잡히는 모습을 보인다.

5. 바다로부터 온 짐승 : 시간이 점점 지나자, 이제 아무도 규칙을 제대로 지키는 아이가 없다. 모두 태만해지고 야만인 같은 모습이다. 랠프는 이런 상태에 회의를 가지게 되며 상황을 정리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아이들을 소집하여 이런 저런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한 랠프는, 꼬마 아이들이 느끼는 공포감의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러던 중 짐승이 바다에서 올라온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바다 속의 짐승 중에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이 많다는 이야기에 아이들은 모두 긴장하고 무서워한다. 짐승은 그들 자신의 내부에 숨어있는 것이 아니냐고 하는 사이먼의 말은 무시당한다. 이날 랠프와 잭 사이에는 눈에 띄게 균열이 생기고, 사이먼과 피기는 잭이 랠프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랠프에게 일깨워준다.

6. 하늘로부터 온 짐승 : 전투기에서 낙하산에 매달린 한 조종사의 시체가 떨어져내려 무인도에 착륙한다. 봉화를 지키던 쌍둥이 형제가 이 시체를 최초로 발견하는데 이들은 끔찍한 모습에 이것을 짐승으로 오인하여 아이들 사이에 헛소문을 퍼뜨리게 된다. 랠프는 잭과 함께 짐승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산 위로 올라가기로 한다. 가는 도중 성채처럼 생긴, 살기에 꼭 알맞은 장소를 발견하고 아이들은 너무도 신나서 그 곳에서 머무르기를 원하지만, 랠프는 짐승을 확인하기로 했던 원래 목적을 잊지 않고 허락하지 않는다.

7. 그림자와 큰 나무 : 랠프는 예전에 비해 너무나도 더러운 모습의 자신을 깨닫는다. 성채로 가는 길에 아이들은 멧돼지가 다니는 길을 발견한다. 고기를 얻기 위해 사냥에 나서지만 실패한다. 아이들은 또 멧돼지 잡는 시늉을 하며 춤을 추고 노래를 한다. 날이 저물어 다른 아이들은 돌아가고 잭, 랠프, 로저는 짐승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산 위로 올라간다. 도중 랠프와 로저는 산에 오르는 것을 멈추는데 이는 나중에 잭에게 비난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잭은 ‘짐승’을 발견하고 둘을 부르게 되고, 잭과 랠프는 결국 짐승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들은 겁에 질려 돌아오고, 아이들은 봉화를 바닷가로 옮기기로 결정한다. 시체는 짐승으로서 아이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잭은 랠프 대신 대장자리에 오르려고 하지만, 아이들은 찬성하지 않는다. 잭은 무리에서 떠나고, 로저 등 큰 아이들도 그의 패거리가 되기 위해 떠난다. 사이먼은 짐승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혼자 숲으로 들어간다.

8. 어둠에게 주는 선물 : 잭의 패거리는 암퇘지를 사냥하여 잡고 그 암퇘지의 머리를 잘라 짐승에게 바치는 선물로 막대에 꽂아놓는다. 그들은 랠프 일행으로부터 불을 훔치기로 한다. 얼굴에 칠을 한 아이들이 불을 훔쳐가면서 이들을 고기파티에 초대한다. 사이먼은 암퇘지의 머리 앞에서 자기 내면의 파리 대왕과 대화를 나누다가 기절한다.

9. 죽음 앞에서 : 깨어난 사이먼은 짐승의 실체가 낙하산에 매달린 채 죽은 시체였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한편 아이들은 결국 고기파티에 가 보기로 한다. 잭은 아이들에게 고기를 나누어주고 고기를 제공할 수 있는 자신을 따를 것을 종용한다. 랠프는 동의하지 않는다. 어두운 밤, 번개와 천둥이 치자 아이들은 두려움과 광란에 사로잡혀 멧돼지 잡는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기 시작한다. 이 때 사이먼이 짐승의 정체를 알리기 위해 산에서 내려와 그 춤판 안으로 들어온다. 광란의 춤 속에서 아이들은 그를 짐승이라 생각하여 잔혹하게 할퀴고 창으로 찍어 죽인다.

10. 소라와 안경 : 랠프는 자신들의 모습이 점점 변해가는 것에 죄책감과 공포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세력을 형성한 잭은 성채바위를 요새로 하여 폭압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패거리를 지배한다. 그날 밤, 잭 패거리들은 불을 피울 목적으로 랠프의 오두막을 습격하여 피기의 안경을 훔쳐온다.

11. 성채바위 : 화가 난 피기와 아이들은 깨끗이 씻고 나름대로 문명인의 모습을 갖추어 잭을 찾아가 안경을 다시 찾아오려 한다. 랠프는 잭에게 봉화의 필요성과 피기에게 있어서 안경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자신들에게 빌려달라고 했어도 충분히 빌려줬을 것이라는 말을 하지만, 잭은 랠프를 공격하고 격투가 벌어진다. 피기는 아이들의 행동을 질책하며 그들의 잘못을 깨우치게 하려한다. 이때 로저가 산 위에서 바위를 굴려 피기를 죽여 버린다. 랠프 옆에 남아있던 쌍둥이 형제도 제압당하고 랠프는 쫓기는 신세가 되고 만다. 피기의 죽음과 함께 잭의 무리는 광기에 휩싸여 랠프에게 창을 던지기 시작하고, 랠프는 그들에게서 필사적으로 도망치게 된다.

12. 사냥꾼의 소리 : 아이들은 본격적으로 랠프를 사냥하기 시작한다. 랠프는 멧돼지처럼 이리저리 쫓겨다닌다. 랠프는 쌍둥이 형제가 얼굴에 칠을 하지 않는 것을 보고 자신과 함께 하기를 바라지만 쌍둥이는 두려움에 그것을 거부한다. 그래도 그들은 랠프에게 먹을 것을 주고 잭의 계획을 알려 주는 등 도움을 준다. 그러나 쌍둥이는 후에 결국 잭의 폭력에 굴복하고 랠프가 있는 자리를 가르쳐주고 만다. 숨어서 도망 다니는 랠프를 잡기 위해 잭의 무리는 섬 전체에 불을 지르고 그를 포위하듯 다가오는데, 잭은 가까스로 바닷가까지 도망쳐 나온다. 해변에서 랠프는 연기를 보고 섬으로 그들을 구조하러 온 해군장교를 만난다. 랠프는 너무나 변해버린 자신들의 모습에 울음을 터뜨리고 다른 소년들도 함께 울기 시작한다.